• ‘제18회 아이디어마켓플레이스(IMP) 대회’가 지난 8일 포스코국제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포항시
    ▲ ‘제18회 아이디어마켓플레이스(IMP) 대회’가 지난 8일 포스코국제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포항시

    ‘제18회 아이디어마켓플레이스(IMP) 대회’가 지난 8일 포스코국제관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행사에는 이강덕 포항시장, 서재원 포항시의회 의장, 포스코 최정우 회장을 포함한 포스코 임직원, KDB산업은행 성주영 수석부행장, 포항창조경제혁신센터 입주기업, 창업희망자, 벤처투자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는 중소벤처기업들이 아이디어를 공모할 수 있도록 투자자와 연결해주거나 포스코에서 직접투자를 실시하는 상생협력 프로그램으로 올해로 18회째를 맞이했다.

    1부에서는 올해 포스코가 선발한 10개 벤처기업(IMP선정기업)이 시제품을 전시하고 ICT, 바이오, 에너지/소재, 바이오/의료 등 4차 산업혁명을 이끌 각 사(社)의 아이디어와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10개 벤처기업 중 향토기업인 코엘트(대표 고성원)에서는 ‘스마트 폴딩 컨테이너(접이식 컨테이너)’, 나노콘(대표 김인철)에서는 ‘반도체 공정 이용한 마이크로 나노스케일 소재/소자 제작’을 주제로 발표했다.

    2부 NextRound에서는 3개사가 참가해 IR(기업활동) 발표를 했으며, 그중  2개 업체가 향토기업으로 디자인노블(대표 신기영)에서 ‘디자인 AI 및 패션 이커머스 추천 시스템’을, 에이앤폴리(대표 노상철)에서 ‘나노셀룰로오스, 나노키틴 등 기능성 바이오소재 및 제품’에 대해 설명했다.

    수상에는 세븐킹에너지 손정우 대표가 최우수 스타트업상을, 포항업체로 컨테이너부두 등에서 슬라이딩 방식으로 접이식컨테이너를 개발하는 코엘트 고성원 대표가 최우수 아이디어상을 수상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시와 포스코의 상생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IMP를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기술이 실제 투자로 연결을 기대한다. 포항은 최근 강소연구개발특구,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 등 연이은 특구 지정으로 그 추진 속도에 탄력이 붙고 있어 벤처기업육성과 지원에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와 포스코는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2011년부터 현재까지 189개 벤처기업을 육성했고, 벤처기업 98개사를 대상으로 총 167억원의 직접 투자를 실시해 벤처육성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