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보 군민들, 공동후보지로 될 경우 유치신청 두고 우려 표해의성 비안과 군위 소보 공동후보지 찬성률 높을 경우 셈법 복잡
  • ▲ 5일 오후 4시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군위 소보면 군민 대상 ‘대구통합신공항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 공청회’에서 주민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뉴데일리
    ▲ 5일 오후 4시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군위 소보면 군민 대상 ‘대구통합신공항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 공청회’에서 주민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뉴데일리

    5일 오후 4시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군위 소보면 군민 대상 ‘대구통합신공항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 공청회’에서는 인근 경쟁지인 의성군의 공항 유치에 대한 군위군민의 비판 목소리가 새어 나왔다.

    이날 군위주민 대표로 토론회에 나선 김봉진씨는 “의성군수는 행사를 다니며 ‘의성공항’을 유치하겠다고 하는데, 의성과 소보는 공동후보지역인데 소보를 어디다 팔았느냐”고 비꼬며  “비안·소보공항이라고 해야지 의성공항이라고 하니 듣기 거북하다”고 지적했다.

    또 김화섭 주민대표도 토론회에 참석해 “공항이 의성으로 가면 70%이상이 김해공항으로 갈 것이라는 말이 있다”며 “주민투표 결과 소보 40%, 우보 51%나오면 우보로 결정하면 된다”며 군위 우보로 공항이 되는 것이 맞는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특히 이날 소보 군민 공청회에서는 공동후보지인 군위군 소보면·의성군 비안면의 ‘유치신청권’을 두고 큰 논란이 됐다.

    단독후보지인 군위 우보면과는 별개로 대구통합공항 공동후보지는 군위와 의성에 걸쳐 있는 지역으로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크게 희비가 엇갈릴 수 있기 때문.

    즉 내년 1월21일 주민투표 결과, 군위 우보지역이 찬성률이 최고 높을 경우 우보지역을 군위군수가 그대를 국방부에 유치신청을 하면 문제가 될 것이 없다.

    하지만 문제는 공동후보지인 군위군 소보면·의성군 비안면 가운데 의성군 비안면이 찬성률이 최고로 높게 나올 경우 군공항이전특별법 7·8조 규정에 따라 김영만 군위군수와 김주수 의성군수가 공동으로 후보지 신청을 해야 한다.

  • ▲ 이날 소보면 공청회에서 주민들은 지자체장의 유치신청권을 두고 우려를 표하는 의견이 많았다.ⓒ뉴데일리
    ▲ 이날 소보면 공청회에서 주민들은 지자체장의 유치신청권을 두고 우려를 표하는 의견이 많았다.ⓒ뉴데일리

    이 때문에 군위군 입장에서 원하는 투표결과가 나오지 않을 경우, 투표 보이콧 성격으로 공동후보지 유치신청을 포기할 수 있다는 분석이 새어 나오고 있다.

    이럴 경우 공항 이전사업 자체가 무산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를 의식해 권영진 대구시장도 지난 10월 15일 대구시청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만약 군위군수가 유치신청을 안하면 막을 방법이 없고 원천무효가 된다. 하지만 그런 상황이 오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 부분에 대한 우려를 간접 표한 바 있다.

    이를 점을 의식한 듯, 이날 소보군민 공청회에서 주민들은 이런 우려를 쏟아냈다. 군위읍에 산다는 한 주민은 “만약 주민투표 결과, 의성 비안 찬성률이 우보 찬성률보다 높게 나와 군위군이 소보에 대한 유치신청을 하지 않고 우보로 유치 신청하면 군공항이전특별법에 8조3항에 따라 우보 후보지가 최종 이전 부지로 선정되느냐”고 물었다.

    또 다른 군민도 “공동후보지가 선정이 되면 군위와 의성 두 지역 지자체장이 신청해야 하는데 안하면 어떻게 할 것이냐”며 “국방부 등 관계자들이 요리조리 피하기만 하는데 속 시원한 답변을 내려달라”고 우려를 드러냈다.

    이에 대해 국방부 관계자는 답변을 통해 “지난 11월 선정기준과 관련해 4개(대구시·경북도·군위군·의성군)지자체장이 투표결과에 따른다고 합의서명을 이미 했다”면서 “아직 일어난 일도 아닌데 장래에 이런저런 것을 상정해 미리 얘기하는 것은 합의정신에 위배된다”고 공정한 경쟁 필요성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