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지사, 경북도의회 신년교례회에서 다지 통합론 제기일부에서 회의론 팽배…대구시와 경북도 온도차 여전
  • ▲ 지난 1일 새해 일출 명소인 호미곶해맞이광장에서 열린 ‘제22회 호미곶한민족해맞이축전’에 참석한 이철우 지사(왼쪽)와 권영진 시장.ⓒ경북도
    ▲ 지난 1일 새해 일출 명소인 호미곶해맞이광장에서 열린 ‘제22회 호미곶한민족해맞이축전’에 참석한 이철우 지사(왼쪽)와 권영진 시장.ⓒ경북도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또 다시 대구경북 행정통합을 꺼내들었다.

    이 지사는 7일 오전 경북도청 화백당에서 열린 경북도의회 신년교례회 신년사를 통해 “대구경북이 흩어진지 40년이 지났는데 이제 한마음으로 함께 가야 한다”며 “내년에 국회의원이 (행정통합을 위한)법안을 만들고 2022년에 통합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한 것.

    이 지사의 행정통합론을 두고 대구경북 일각에서는 큰 의미없이 꺼내든 발언이라는 시각과  대구경북의 통합 필요성을 알리는 진정성이 묻어나는 발언이라는 엇갈리는 시각이 공존한다.

    대구경북 통합논의는 2001년 당시 이의근 경북도지사와 문희갑 대구시장이 행정통합 논의를 시작한 바 있다. 13년 전인 2006년 7월에는 대구경북경제통합추진위원회가 출범되기도 했다.

    2008년 이명박 정부는 5대 광역경제권과 2대 특별광역경제권으로 나눠 지역발전을 추진하는 내용의 소위 ‘창조적 광역발전’ 전략을 내세운 바 있다.

    하지만 이들 모두 추진되다 중도에 무산됐다. 이 때문에 이번에 이 지사의 행정통합도 결국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는 의견도 높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지사간 행정통합 온도차도 짚어 봐야 한다. 이 지사는 최근 아시아포럼21에서 행정통합을 첫 꺼내들고 적극적 행보를 보이는 반면, 권 시장은 ‘찬성’입장이지만 점진적 통합을 선호하는 분위기가 읽혀진다.

    대구시는 광역단체 간 통합이 선례가 없다보니 시·도민 공론화와 국회 법안 개정 등을 거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

    특히 이 지사가 내년에 행정통합을 위한 법안 마련 필요성을 주장하지만 행정통합이 이뤄지면 국회의원 선거구 조정도 필요한 터라 대구경북 국회의원들이 쌍수를 들어 환영할리 만무하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지역에 정통한 한 인사는 “행정통합은 권 시장과 이 지사간 입장차이도 있고 시·도민의 폭넓은 의견도 수렴해야 하는 만큼 넘어야할 산이 많다”며 “당장 행정통합이 눈에 띄는 가시적 성과를 거둘지는 여전히 미지수”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