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로고

대구시교육청, 다양한 교과 온라인 수업 콘텐츠 개발

우수 교사들 주축 정보·음악·미술 등 6개 교과 학습 콘텐츠 개발·공유

입력 2020-03-23 18:15 | 수정 2020-03-24 00:54

▲ 학습콘텐츠 개발 이미지.ⓒ대구시교육청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휴업 추가 연장에 따른 수업 결손 최소화를 위해 온라인 학습 시스템에 탑재될 정보, 음악, 미술, 체육, 가정, 한문 6개 교과 학습 콘텐츠를 개발해 보급한다.

현재 온라인 학습 시스템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e-학습터’와 ‘EBS 온라인 클래스’에서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과목의 학습 콘텐츠만 있어 음악, 미술, 체육, 정보등과 같은 과목은 수업 진행이 힘든 실정이다.

시중에 안내되고 있는 각종 학습 사이트의 경우 학습 이력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체계적인 학습 관리에는 한계점이 있었다.

이에 대구시교육청은 대구 전체 중학교, 고등학교에 제공하고자 현직 중학교, 고등학교 우수 교사들로 팀을 구성해 음악, 미술, 체육, 가정, 정보, 한문 6개 교과 총 64차시 학습 콘텐츠를 개발했다.

개발한 학습 콘텐츠는 각 교과별 교육과정 분석을 바탕으로 온라인 수업 특성에 맞게 동영상, 유튜브, URL(외부 인터넷 주소), 문서와 같은 다양한 수업 활용 자원을 수업 진행 단계에 맞춰 구성해 교육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도록 제작했다.

정보 교과 콘텐츠의 경우 학습 내용이 담긴 파워포인트 자료를 텍스트 음성 변환(TTS, Text To Speech)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 교사들이 직접 프로그래밍을 해서 음성과 함께 학습 자료가 나오도록 동영상을 만들어 눈길을 끌고 있다.

개발한 학습 콘텐츠는 e-학습터에 모두 공유했고, 3월 20일부터 해당 교과의 선생님들은 공유된 수업 콘텐츠를 손쉽게 불러와서 자신의 학급방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현직 우수 교사들이 팀을 이루어 만든 양질의 학습 자료 제공으로 학생들의 수업 결손을 최소화하고 체계적인 학습 이력 관리로 대구 교육의 신뢰도를 높이도록 계속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고 말했다.

뉴데일리 댓글 운영정책
2020년 4.15총선의 선거운동기간 동안 게시판에 특정 후보자들의 명예훼손, 비방, 악의적 댓글과 불법적인 선거홍보를 할 경우 공직선거법 제110조(후보자 등의 비방금지) 등의 위반으로 민형사상 피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게시자분들의 예기치 않은 피해를 방지하고자 아래 선거운동기간 동안 게시판의 운영을 잠정 중단하오니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중단 기간 : 4.02 00:00 ~ 4.14 24:00)

뉴데일리 경제

대구·경북

뉴데일리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