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 통합, 손해가 아닌 혜택되는 방향으로 진행”총선 돌려막기 공천 비난…공정 경쟁 선행돼야
  • 대구 달서갑 홍석준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당선인이 자신의 재산형성 과정에 어떠한 문제점도 없다며 재산형성에 따른 항간에 떠도는 이야기는 사실과 전혀 다르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지난 27일 대구인터넷기자협회와 공동 인터뷰에서 재산의혹 과정에 문제점이 있다는 지적에  “제 자신이 문제가 불거졌을 때 답답했다. 주변에서 강경하게 대응하자는 의견도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다. 문제가 될 것이 없기 때문에 그랬다”고 운을 뗐다.

    일부에서 자신을 두고 거론되는 각종 설(設)을 거론하면서 “신고한 금액은 직계존비속 포함해 32억원이 채 안된다. 이 문제와 관련해 변호사와 회계사와 의논했고, 구체적으로 주식은 2억3천투자해서 9천만원 손실을 봤다”고 해명했다.

    자신이 보유한 ㈜씨아이에스 주식과 관련해 “자본시장법에 따르면 우월한 지위를 활용해 과도한 시세차익을 누리면 문제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미 코스닥 상장 이후인 2018년 3월 이후에 구입했다. 2년 보유동안 이득을 본 것이 없다. 최근에 좀 이득을 봤지만, 법적인 문제는 아니다”며 분명한 선을 그었다.

  • 그는 대구시 4급 이상 공무원은 2006년 이후 100만원이라도 재산내역을 잘못 신고하면 징계를 받는다면서 “윤리적으로 보면, 대구시 공무원도 주식을 사지마라는 법은 없다. 이 문제에 대해 누구보다 답답한 심정으로 그동안 철두철미하게 살아왔다”고 주장했다.

    ◇대구시·경북도 통합, 분명한 혜택 있어야

    이날 대구시와 경북도 통합에 대해 홍 당선인은 손해가 아닌 혜택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홍 당선인은 준비안 된 통합은 손해를 볼 수도 있다며 시도 통합이 국가적으로 필요할 시에 정부가 특별법을 만들어 혜택(이익)을 주는 대전제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주도는 노무현 정부 시절 만든 제주특별법으로 많은 혜택을 받았다. 국가 행정기관장을 제주도지사에게 권한을 주고 면세혜택도 줬다. 대구경북도 이런 것이 주어줘야 한다”며 통합시 혜택이 뭔지 면밀히 따질 것을 조언했다.

  • 이어 “대구경북 통합특별법을 통한 국가적 혜택이 전제되어야 하고 정부를 설득하는 작업도 필요하고, 대구경북 의원이 나서 논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치현안과 관련해 홍 당선인은 지난 총선에서 대구에서 ‘돌려막기, 내려꽂기 공천’이 난무한 것이 수도권 참패한 원인이 됐다는 점을 꼬집었다. “통합당이 살려면 기본이념이 당내에서 제대로 작동되는는 시스템이 이뤄져야 한다. 공천관리위원회의 자의적이 아닌 경쟁 위주 공천방식이 자리를 잡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내년도 대구시 국비 확보에 관련해 그는 상황이 더욱 힘들어질 수 있다고 우려하며 “역발상을 전제로 새로운 국비확보를 위한 아이디어를 모으고 대구의 당선자들이 철저하게 팀워크를 바탕으로 뛰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장선상에서 그는 대구 중단기적 발전을 위한 각종 프로젝트를 준비중에 있다고 밝히고 “국책연구기관, 대기업 간부 등을 만나서 구체화하고 입법화하는 등 조속히 실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