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TP 만성적자 탈피, 현실성 있는 동해안 정책수행 기대포항시, 동해안 발전정책 핵심도시로 재도약 기대
  • ▲ ‘경상북도 산업기술단지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한 이칠구 의원(미래통합당 포항).ⓒ경북도의회
    ▲ ‘경상북도 산업기술단지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한 이칠구 의원(미래통합당 포항).ⓒ경북도의회
    포항테크노파크(이하 포항TP)가 이칠구 경북도의원(미래통합당, 포항)이 발의해 지난 20일 경북도의회 제 315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통과한 조례 안으로 새로운 전환기를 맞게 됐다. 

    포항시 또한 경북 동해안의 핵심도시로서 포항TP를 활용한 현장형 정책실행을 통해 철강산단 및 신성장동력 산업육성에도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포항TP는 그동안 포항시 출연기관으로 경북도의 ‘경상북도과학기술진흥조례’ 제13조 1항 및 3항에 따라 경북도의 ‘공기관 위탁대행사업’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없었다. 

    이 결과 포항TP는 사업수익의 증가에도 2018년 24억여원의 적자에 이어 지난해에도 연간 16억여원의 적자를 기록하는 등 악순환을 거듭해 왔다. 

    하지만 포항TP는 이칠구 도의원의 ‘경상북도 산업기술단지 지원에 관한 조례안’ 제정으로 적자의 악순환을 탈피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았고 이를 통해 경북 동해안의 TP로서 제대로 된 역할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이칠구 도의원의 ‘경상북도 산업기술단지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지역현실 반영이 부족했던 ‘경상북도 과학기술진흥 조례’의 단점을 개선해 포항TP를 경북도의 TP로 승격시켰다.  

    이로 인해 포항TP는 경북도의 지원받을 수 있게 됐고 경북도의 ‘공기관 위탁대행사업’을 직접 수행하며 동해안지역 산업발전을 위한 정책기획과 제안, 실행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근거를 확보했다. 

    이는 포항TP가 경북 동해안권의 핵심인 포항시를 중심으로 경주·영덕·울진·울릉 등 5개 시군과 관련된 지역균형정책의 타당성을 확보한 정책실행의 주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포항시 또한 포항시출연기관인 포항TP를 활용해 경북도의 동해안 발전정책을 주도하는 핵심도시로서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하며 신성장동력 산업 발굴과 육성에 가속도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포항시 상공계는 “이번 조례안은 ‘산업기술단지법’에 따라 도내 산업기술단지의 지원과 관리 체계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것이 아니라 활용도에 따라 경북 동해안권 100년 먹거리 창출에 엄청난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번 조례안 제정을 계기로 정부와 경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포항시의 연료전지인증센터, 첨단바이오융합센터 등 신성장 동력산업의 활발한 실행이 포항TP를 통해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며 크게 환영했다. 
     
    지역을 제대로 살핀 이칠구 도의원의 현실성 있는 조례 안 발의가 포항시를 중심으로 경북 동해안권의 신성장산업 육성에 샛별이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