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대표, 제7회 행복농촌만들기 출전
  • ▲ 영덕군 고래산마을이 경북 행복농촌만들기 콘테스트에서 경관·환경분야 대상을 수상했다.ⓒ영덕군
    ▲ 영덕군 고래산마을이 경북 행복농촌만들기 콘테스트에서 경관·환경분야 대상을 수상했다.ⓒ영덕군
    영덕군 고래산마을이 지난 6월 29일 개최된 ‘2020 경상북도 행복농촌만들기 콘테스트’에서 경관·환경분야 대상을 수상했다. 

    총 27개소가 신청한 이번 콘테스트는 1차 서면평가를 진행해 경관·환경 분야 5개소가 뽑혀 이를 대상으로 현장평가, 대면평가를 진행했으며 이중 고래산마을이 경상북도 대표 마을로 선정됐다. 

    이로써 고래산마을은 경상북도 대표로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제7회 행복농촌만들기에 출전하게 된다.

    이번 선정은 공동체화합과 마을가꾸기에 앞장선 지역주민의 단결된 힘으로 이뤄낸 성과로 분석된다. 

    고래산마을은 고래산을 둘러싼 6개 마을 중 대표마을인 상원리 마을로 지난 2014년부터 2019년 조성된 고래산 권역 단위종합정비사업의 중심마을이다. 

    마을 입구에 흉물이었던 폐교를 정비한 이후 놀이체험관, 농촌체험, 헬기투어 등 마을에는 어린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들리기 시작했다. 

    지역주민 공동체 활성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마을경관도 눈에 띄게 개선됐다. 

    이곳 지역주민들은 청년회, 부녀회, 노인회를 중심으로 ‘고래산 가꾼day’를 운영해 매월 마을가꾸기를 실천하고 있으며 마을경관 개선에도 앞장서 마을정비 봉사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으로 마을에는 5년 동안 인구가 120명에서 161명으로 41명 증가했으며 귀농귀촌가구가 16가구에서 28가구로 증가하기도 했다.  

    수백년간 이어온 마을자원인 고래산에는 소득 작물로 5천평의 무꽃, 복사꽃 등 경관작물이 있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제7회 행복농촌만들기 콘테스트에 참가하는 고래산마을은 앞으로 7월 현장평가, 8월 최종 콘테스트 평가를 받게된다.

    이희진 군수는 “지역 주민이 스스로 마을을 가꾸고 보전해 다함께 누릴 수 있는 행복한 농촌마을을 만들고 지역 주민들이 더욱 단합되고 공동체가 활성화 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