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전도 데이터를 학습한 인공지능으로 심장 응급 상황 예측 가능의료헬스산업과 ICT기술의 융복합화로 신시장 개척 전망
  • 대구시는 지난해 7월 지정된 ‘대구 스마트웰니스 규제자유특구’ 실증작업을 실시한다.ⓒ뉴데일리
    ▲ 대구시는 지난해 7월 지정된 ‘대구 스마트웰니스 규제자유특구’ 실증작업을 실시한다.ⓒ뉴데일리

    대구시는 지난해 7월 지정된 ‘대구 스마트웰니스 규제자유특구’ 실증작업을 실시한다.

    시는 비식별화된 의료정보를 의료기기 개발과 의료서비스 등에 활용하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웰니스 정보서비스 플랫폼 구축사업’을 15일부터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당초 계획대로 실증 추진이 어려울 가능성도 있었으나 직접 점검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영상회의 등 비대면 가용수단을 적극 활용해 안전부대조건 이행, 책임보험가입, 이용자고지 등 사전준비 과정을 면밀히 살펴 계획된 일정대로 실증에 착수하게 됐다.

    최근 웰니스 산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정보통신기술(ICT)과 사물인터넷(IOT)의 도입으로 ‘맞춤형 의료·헬스케어’로 진화 중이나, ‘의료법’ 등 관련 규제로 첨단 의료서비스 시장 진입에 한계가 있었다.

    그동안 의료법 제약으로 의료정보를 활용해 학술 연구개발 수행만 가능했던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하 KTL), 대구테크노파크(이하 대구TP) 등이 산업적 활용 목적으로 IoT기반의 의료기기 개발에 필요한 각종 AI알고리즘 초기모델(알고리즘 개발 플랫폼)을 도출하고, 그 결과물을 기업에 제공하는 방식으로 웰니스 기업에 대한 의료정보 활용의 길을 열어줄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특구사업에 참여한 메가젠임플란트 등 7개사(세부 별첨)는 KTL, 대구TP 등에서 제공받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가공·개선해 탑재한 의료기기 제품을 개발하고, 관련 제품을 통한 의료 및 홈케어 서비스의 실증을 추진할 계획이다.

    백동현 대구시 혁신성장국장은 “스마트웰니스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의료헬스 산업과 ICT기술의 융·복합화로 진단과 치료중심에서 예방과 예측, 정밀 맞춤형 의료서비스로 웰니스 산업이 확장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