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가 오종욱 작품 47점과 아카이브 43점 기증
  • 포항시는 조각가 오종욱 작품 기증식 및 명예시민증을 수여했다.ⓒ포항시
    ▲ 포항시는 조각가 오종욱 작품 기증식 및 명예시민증을 수여했다.ⓒ포항시
    포항시는 3일 포항시청에서 故 오종욱 작가의 자제 오석진 씨가 부친의 열정과 노력이 담긴 작품 47점과 아카이브 43점을 기증한 것을 기념하기 위한 ‘조각가 오종욱 작품 기증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 이강덕 시장은 기증자 오석진 씨에게 아름다운 기증의 선행에 대한 감사패를 전달하고 포항의 문화예술 발전과 근현대조각사 연구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큰 기여를 한 공로를 인정해 포항시 명예시민증을 수여했다.

    조각가 오종욱은 한국전쟁 이후 국내 미술대학을 통해 배출된 1세대 작가로 전후의 혼란했던 시대적 상황을 철 용접조각에 담아내며 주목받았다.

    한국 철 용접조각의 전개와 발전에 있어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작품 활동 외에도 교육자로서 인천교육대학과 경북대학교에서 지역 미술 인재들을 양성하는 등 지역 미술계에 지대한 공을 세웠다.

    기증자 오석진 씨는 부친의 작품과 아카이브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보존하며 작가의 작품을 지켜오는 데 많은 정성과 노력을 기울여왔다. 

  • 故 오종욱 작가가 작품 작업하는 모습 사진.ⓒ포항시
    ▲ 故 오종욱 작가가 작품 작업하는 모습 사진.ⓒ포항시
    이번 기증은 포항시립미술관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스틸아트 컬렉션 확보와 정체성 확립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석진 씨는 “스틸아트뮤지엄을 지향하는 포항시립미술관이 아버님의 작품이 지닌 가치를 심도있게 연구하고 중점적으로 조명해 줄 것을 믿었기 때문에 확신을 가지고 기증을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강덕 시장은 “한국 철 용접조각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부친의 작품을 대거 기증해준 오석진 씨에게 깊은 감사를 전한다”며 “앞으로 포항시와 포항시립미술관이 지속적으로 한국 철 조각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 오종욱 작가의 작품을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하는 자리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