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3 학생, 국제 바칼로레아(IB)형 탐구기반학습 학생프로그램으로 미래역량 키워
  • ▲ 1학기 IB형 탐구기반학습 학생프로그램 운영 장면.ⓒ대구시교육청
    ▲ 1학기 IB형 탐구기반학습 학생프로그램 운영 장면.ⓒ대구시교육청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중학교 3학년 학생에게 IB형 수업체험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2020. 국제 바칼로레아(IB)형 탐구기반학습 학생프로그램 기초과정’을 1학기에 이어 2학기에도 운영한다.

    1학기 프로그램은 지난 5월 30일부터 6월 27일까지 중학교 3학년 학생 총 315명이 참가해 성공적으로 운영된 바 있다.

    2학기에는 9월 2일부터 9월 19일까지 총 3개 기수로, 각 기수별 120명 내외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프로그램 참가 신청은 8월 27일까지 재학 중인 중학교를 통해 접수 가능하다.

    이 프로그램은 IB교육의 주요 특징인 탐구기반 학습법에 대한 기초를 다지는 2시간의 원격수업과 교과별 IB형 탐구수업 및 평가를 체험하는 4시간의 출석수업으로 구성된다.

    총 8개의 교과로 나눠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화학 - 가장 효과성이 높은 손소독제 찾기 ▲생물 - 자외선 차단제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물리 - 빗방울 물리학 ▲수학 - 경제생활 속에서 사칙연산의 의미 찾기 ▲국어 - 매체비평을 통한 개념기반교육 ▲영어 - 논픽션 텍스트 탐구 및 작성 ▲역사 - 세계대전 시기 각국의 선전 정책 ▲지식론(TOK) - 지식에 대한 고찰 등 주제로 실시된다.

    교과별 탐구주제에 적합한 IB형 탐구방법을 안내하고 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탐구과정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에게 IB교육의 특징을 익히고 미래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수업은 대구시교육청 소속 IBEN 교사(IB 수업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수중인 교사)가 직접 지도하며, 출석수업은 대구글로벌교육센터(북구 복현동)에서 진행된다.
     
    참가를 원하는 학생은 재학 중인 중학교를 통해 신청 접수할 수 있으며, 8월 27일까지 신청 접수 예정이다.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IB 프로그램 운영 고등학교(경대사대부고, 대구외고, 포산고) 진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에게 본 프로그램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2학기에도 많은 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IB 교육의 특징을 익히고 미래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갖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2학기에도 1학기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 예방 및 대응을 위해 보건당국의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교실방역 및 소독, 교실 내 거리두기, 참가자 전원 마스크 착용, 발열체크, 손 소독 등을 철저히 해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