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피해가 큰 경주, 영천지역 방문...피해상황 점검 및 농가 주민 위로태풍 피해 농업인에게 실질적인 도움될 만한 지원 건의..신속한 복구 약속
  • ▲ 강성조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9일 오후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김석기 국회의원, 이만희 국회의원 등과 경주, 영천 등 태풍 피해 현장을 방문했다.ⓒ경북도
    ▲ 강성조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9일 오후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김석기 국회의원, 이만희 국회의원 등과 경주, 영천 등 태풍 피해 현장을 방문했다.ⓒ경북도

    강성조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9일 오후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김석기 국회의원, 이만희 국회의원 등과 경주, 영천 등 태풍 피해 현장을 찾았다.

    이 자리에서 주낙영 경주시장, 최기문 영천시장, 지역 도의원들도 함께 제9호 태풍 ‘마이삭’과 10호 태풍 ‘하이선’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가 많은 현장을 방문했다.

    이들은 경주 벼 도복 피해 현장 및 배 낙과 피해 현장, 영천 사과 도복 피해 현장을 잇따라 방문해 피해현황 점검, 피해현장의 신속한 복구와 지원을 약속하고 피해 농가 주민들을 위로했다.

    이날 강 행정부지사는 피해 현장을 찾은 농식품부 장관에게 피해 농업인 경영안정을 위한 △농작물재해보험 제도개선 △태풍피해 및 저품위 사과 수매 지원 △과실전문생산단지 기반조성사업 지원 △라원지구 배수개선사업 등 재해피해 농업인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을 건의했다.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도 경북도 피해현장을 돌아보며 복구에 헌신적 노력을 하고 있는 농업인들을 만나 안타까운 마음을 전하며 “농식품부 차원의 조속한 피해 복구와 농업인 경영안정을 위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가공용 활용이 가능한 낙과는 신속한 수매가 가능토록 ‘농작물 재해보험 손해평가 신속 마무리’ 등 경북도가 건의한 제도개선 및 건의사항을 신속하고 심도있게 검토할 것을 약속했다.

    한편 경북도는 조속한 시일내 태풍으로 인한 농업피해 복구가 이뤄지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