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교재산 임대, 유휴자산 매각, 연도 내 집행 불가능한 이월액 정기예금 등
  • ▲ 경북교육청 전경.ⓒ경북도
    ▲ 경북교육청 전경.ⓒ경북도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교육재정교부금 등 이전수입 의존도(87.2%)가 높은 지방교육재정의 특성을 고려해 교육재정 자체수입 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교육청은 자체수입 증대를 위해 폐교재산 임대, 유휴자산 매각을 통한 자산수입 275억 원, 연도 내 집행이 불가능한 이월액 등의 유휴자금을 이율이 높은 정기예금으로 운용해 98억 원의 이자수익을 냈다.

    회계연도 독립의 원칙에 따라 각 회계연도 수입·지출은 당해연도 세입·세출에 계상해 집행해야 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예산 집행과정에서 학교 수업에 지장을 주지 않기 위한 방학 중 공사 실시에 따른 공사기간 부족 등으로 인한 이월액(명시·사고·계속비)과 낙찰차액, 준공정산 등에 따른 집행잔액 등이 연도 말 발생한다.

    매년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연도 말 유휴자금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최근 3년간 집행잔액을 반영한 4천억 원을 이율이 높은 정기예금으로 예치했다.

    이는 보통예금보다 17억 원을 더 증대시킬 수 있으며, 초등학교 9개교(6학급 기준)의 1년간 학교기본운영비에 해당한다.

    주경영 재무정보과장은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저성장 및 저금리가 지속되고 있어 자체수입 증대에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적극적인 재정 집행 독려와 효율적인 자금운용을 통해 세입 증대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경북교육청 불용률은 1.39%로 17개 시도 중 세종(0.8%), 충남(0.97%), 인천(1.28%) 다음으로 4번째로 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