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원자력연구단지 조성 관련 추진경과 및 연구시설 답사
  • 경주시의회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을 방문했다.ⓒ경주시의회
    ▲ 경주시의회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을 방문했다.ⓒ경주시의회
    경주시의회 서호대 의장을 비롯한 전 의원들은 23일 대전에 위치한 한국원자력연구원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경주시의 혁신원자력연구단지 조성사업의 본격 추진에 따라 의회 및 관계공무원들의 원자력연구원 연구시설 시찰을 통한 사업 궁금증 해소와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장 답사은 먼저 감포관광단지 일원에 조성 될 연구단지의 현황 및 혁신기반조성사업 경과에 대해 설명을 듣고 질의응답 등으로 진행됐다.

    연구원 시찰, 하나로 연구용원자로 시찰, 파이로프로세싱 일관공정 실험시설 시찰, SMART-ITL 시험시설 시찰 등으로 진행됐다.
  • 경주시의회 서호대 의장을 비롯한 전 의원들은 연구원 시찰, 하나로 연구용원자로 시찰, 파이로프로세싱 일관공정 실험시설 시찰, SMART-ITL 시험시설 시찰했다.ⓒ경주시의회
    ▲ 경주시의회 서호대 의장을 비롯한 전 의원들은 연구원 시찰, 하나로 연구용원자로 시찰, 파이로프로세싱 일관공정 실험시설 시찰, SMART-ITL 시험시설 시찰했다.ⓒ경주시의회
    감포관광단지 일원에 조성 될 연구단지조성 사업은 방사성 폐기물 관리 기관인 원자력환경공단이 소재한 경주를 ‘혁신 원자력 기술 메카’로 조성할 계획이다.

    원자력연구단지가 조성되면 약 3천명의 정주 인구 유입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호대 의장은 “경주가 어렵게 혁신원자력연구단지를 유치한 만큼 원자력 기술 메카로 자리매김할 수 있고, 나아가 경주가 국가 원자력 정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원자력연구원에서 많은 도움을 주길 바란다. 우리 경주시의회도 원자력기술의 거점지역으로 육성해 나가기 위해 의회 차원에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