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간담회와 다르지 않은 국방부의 입장…주민들 분노, 사실상 파행 포항 장기면민 거센 항의로 국방부 정책기획관 회의실 입장도 못해
  • ▲ 당초 2층 회의실에서 간담회를 가지려고 했으나 회의실에서 할 이야기는 없다며 면민들이 반발하자 장기면 행정복지센터 앞에서 이뤄졌다.ⓒ포항시
    ▲ 당초 2층 회의실에서 간담회를 가지려고 했으나 회의실에서 할 이야기는 없다며 면민들이 반발하자 장기면 행정복지센터 앞에서 이뤄졌다.ⓒ포항시
    포항 장기면 수성사격장반대대책위원회(이하 반대위)와 이두희 국방부 정책기획관은 27일 장기면 행정복지센터에서 포항 수성사격장 문제와 관련해 만남을 가졌지만 별다른 해결책 없이 갈등만 확산됐다.

    이두희 국방부 정책기획관 방문은 지난 15일 김종덕 국방부 교육훈련정책과장이 참석한 간담회가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됨에 따라 그에 따른 후속조치로 진행됐다.

    당초 2층 회의실에서 간담회를 가지려고 했으나 회의실에서 할 이야기는 없다며 면민들이 반발하자 장기면 행정복지센터 앞에서 이뤄졌다.

    포항 장기면수성사격장반대대책위원회(이하 반대위)와 장기면 33개 마을 이장, 이두희 국방부 정책기획관, 김종덕 국방부 교육훈련정책과장, 해병대 제1사단 관계자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하지만 그간 포항 장기면민들이 요구한 포항 수성사격장 폐쇄와 주한미군 아파치헬기 사격훈련 중단이 아닌 지난 15일 국방부 간담회 때와 같은 민관군협의체 구성 등을 이야기하는 국방부의 입장에 주민들은 집단항의하며 또 다시 파행됐다.  

    반대위는 국방부에 포항 수성사격장의 아파치헬기 사격훈련을 즉각 중단하고 대화를 원했으나 사격훈련에 대한 국방부의 명확한 답변이 없자 강력히 반발했다.

    조현측 반대위 대표위원장은 “지난 15일 국방부 교육훈련과장을 통해 우리의 의지와 요구를 전달했는데 이번에도 아무런 대안 없이 찾아왔다는 것은 장기면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말했다.

    이어 “당장 11월 중순 예정된 아파치헬기 사격훈련을 강행한다면 4200여 장기면민들은 그 옛날 장기읍성을 지킨 결사항전의 자세로 포항 수성사격장의 완전폐쇄를 위해 끝까지 싸우겠다”며 강한 의지를 밝혔다.

    한편, 포항시 장기면은 오랜 세월 각종 군 사격훈련으로 인한 소음과 진동으로 지역민들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이어져 왔다.

    특히 지난 2월 지역민과 사전 협의 없이 강행된 주한미군 아파치 헬기 사격훈련은 참아온 소외감과 분노를 폭발시키는 계기가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