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위원회, 미래공간개발본부 2020 행정사무감사 실시
  • ▲ 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지난 11일 대구시 미래공간개발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대구시의회
    ▲ 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지난 11일 대구시 미래공간개발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대구시의회

    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위원장 김원규)는 지난 11일 대구시 미래공간개발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신청사 건립 및 시청·경북도청 등 주요 후적지 개발사업의 원활한 시행을 촉구했다.

    서대구역세권 개발, 서대구 하·폐수처리장 지하화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당부하고, 신천개발프로젝트 관련 국비 확보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먼저 황순자 의원은 질의에서 신청사는 대구의 상징물이자 시민들의 휴식공간이 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국외 선진사례를 벤치마킹해 시민들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할 것을 강조했다.

    안경은 의원은 신천프로젝트 사업의 국비 확보가 지지부진함을  지적하며 대책을 촉구하는 한편, 단위 사업간 철저한 우선순위 검토를 통해 원활한 사업추진을 당부했다.

    김성태 의원은 서대구 하·폐수처리장 지하화 사업은 서대구 개발의 중요한 도시기반시설 재정비사업임을 밝히고, 시설용량의 적정성, 처리공법 및 처리효율 문제 등 철저한 검증을 통한 사업 추진을 요청했다.

    박갑상 의원은 경북도청 후적지를 포함한 트라이앵글 지구가 뉴딜 융합특구로 지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주문하고, 금호강 하중도 명소화 사업의 추진상 문제점 등을 지적하고, 하중도가 시민들의 휴식공간이자 대구의 관광자원이 될 수 있도록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주문했다.

    이어 김대현 의원은 서대구 일대의 개발상황 전반을 짚어보고, 서대구역세권 개발사업의 성공을 위해 교통·환경 등 부서 간 유기적인 협업을 촉구했다. 금호강 그랜드플랜 사업의 진행상황을 점검하며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요구했다.

    김원규 위원장은 "시청 후적지 개발 방향 설정 시 중구청과 긴밀히 협업해 대구 발전을 위한 실효성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대구교도소 후적지 개발에 있어 기획재정부와 달성군청의 견해차로 협의가 지연됨에 따라 사업이 장기간 표류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하며 대구시의 중재 역할 수행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