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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준표 의원 “대구·부산 신공항 특별법 동시 처리 시급”

홍준표 의원, 대구서 공항 관련 긴급 기자간담회 가져
4대 관문공항(Gateway Airport) 정책 추진해야

입력 2020-11-20 17:08 | 수정 2020-11-23 04:12

▲ 홍준표 국회의원(대구 수성을, 국방위, 예결위)은 20일 대구 지역구 사무실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가 4대 관문공항 건설로 지역 균형발전의 토대를 마련해야 하며 이를 위해 대구, 부산, 광주(무안)신공항 관련 특별법의 동시 일괄 처리가 시급하다”고 밝혔다.ⓒ뉴데일리

홍준표 국회의원(대구 수성을, 국방위, 예결위)은 20일 대구 지역구 사무실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가 4대 관문공항 건설로 지역 균형발전의 토대를 마련해야 하며 이를 위해 대구, 부산, 광주(무안)신공항 관련 특별법의 동시 일괄 처리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인천, 대구, 부산, 광주의 4개 권역에 각각 신공항을 건설해 여객물류 복합의 국제관문공항으로 육성하자는 4대 관문공항 (Gateway Airport) 건설을 촉구하며 인천은 인천국제공항을 확장하면 되고 대구와 부산, 광주는 군공항 이전을 통한 별도 민군복합신공항을 건설하자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추진 중인 ‘제6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4대 관문공항 육성을 반영할 것을 요구했다.

홍 의원은 “공항은 50년을 내다보고 추진하는 국가미래 사업으로 지금의 항공 수요와 물류, 당장의 적자 등만 앞세우며 4대 관문공항을 반대하는 것은 단견이고 근시안적 접근”이라며 “박정희 대통령은 미래를 내다보며 땅의 고속도로를 건설했고 저는 50년 후를 내다보며 권역별 하늘길을 열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 홍준표 의원이 밝힌 4대 관문공항(Gateway Airport) 구상도.ⓒ홍 의원실

홍 의원은 대구신공항과 관련해서는 “현재의 군공항 이전을 통한 기부대양여 방식으로는 2028년 개항은 불가능하며, 장거리 국제공항 건설도 쉽지 않다. 비상(非常)한 상황에서는 비상한 접근이 필요한데  대구신공항특별법 제정을 위해서는 중앙정부 주도, 국비 지원, 인허가 규제 완화의 3요소가 있어야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부산가덕도 신공항을 두고서는 정치적 의도가 분명하다고 비판하며 “지난 시기 합의를 뒤짚은 것은 정책의 일관성 측면에서 문제가 있고 당면한 부산시장 보궐 선거를 위한 정치적 의도다. 대구경북 권역과 부울경 권역은 지정학적으로나 경제사회적 측면에서 2개의 국제관문 공항을 가질 수 있다. 이를 한 바구니 담으려 하다 보니 지역의 이해관계가 엇갈려 지역 분열과 갈등을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군위·의성에 들어서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과 가덕도 민군복합신공항 건설은 영남 도약의 견인차가 될 수 있다”며 “대구공항 동촌지역과 김해공항 후적지(後跡地)는 첨단 미래 산업 유치를 통해 지역 발전과 성장을 이끄는 중심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홍 의원은 “부산가덕도 공항 추진을 두고서는 “대구경북 주민은 부울경 주민들의 선택을 존중해야 한다. 소아를 넘어 대승적 접근이 필요한 때”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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