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지친 학생들과 시민들에게 치유의 향기 선사
  • 추억의 향기전시장 내부 장면.ⓒ대구한의대
    ▲ 추억의 향기전시장 내부 장면.ⓒ대구한의대

    대구한의대(총장 변창훈) 아로마약리학전공은 지난 27일 ‘추억, 그 신비로운 뇌의 향연’이란 주제로 제1회 향기치유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번 콘서트는 코로나로 지친 학생들과 시민들에게 치유의 향기를 선사한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향기콘서트에서는 ‘대구지하철 1호선의 향기’, 수성구 시지의 욱수천 산책로를 표현한 향기인 ‘오드상트 시지’ 등 교수와 학생작품을 포함한 총 20여종의 추억의 향기가 전시됐다.

    콘서트에서는 향기를 시각화하는 감성융합적 시도를 통해 과거의 추억을 되살림으로써 치매를 예방하고 치유하는 향기과학 프로젝트도 선보였다.

  • 임상을 수행한 경북대 병원 유호성 교수는 “모든 환자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일부 환자에게 동일한 원인으로 치매가 발생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연구할 가치가 있다”고 밝혔다.ⓒ대구한의대
    ▲ 임상을 수행한 경북대 병원 유호성 교수는 “모든 환자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일부 환자에게 동일한 원인으로 치매가 발생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연구할 가치가 있다”고 밝혔다.ⓒ대구한의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위탁연구 과제로 시행된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에게서 향 치료 효과연구’ 임상을 수행한 경북대 병원 유호성 교수는 “모든 환자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일부 환자에게 동일한 원인으로 치매가 발생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연구할 가치가 있다”고 밝혔다.

    연이은 특강에서 대구경북과학기술원 문제일 교수는 콘서트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향기가 뇌에 미치는 영향을 ‘향기로 보는 뇌’라는 주제로 강의했다. 이 강의에서 문제일 교수는 최근 선정된 후각융합연구센터에 대해 소개했으며 향기에 대한 다양한 상식과 효능에 대해 강의해 높은 호응을 받았다.

    이 행사를 기획한 아로마약리학전공 박찬익 교수는 “향기치유콘서트 행사는 영상으로도 촬영했고 이를 유튜브 등으로 제공하겠다”며 “내년에 더 큰 행사로 키워나가 일상과 코로나에 지친 우리 대구 경북의 시민들을 위한 치유의 향기가 은은하지만 우리나라 곳곳까지 퍼져 나가기를 희망한다”는 소회를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