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대아동 조기발견 위한 양육상황 점검아동학대전담공무원(49명), 아동보호전담요원(24명) 확대 배치
  • 경북도는 11일 경북도청에서 개최된 광역아동보호 전담기구에서는 학대예방을 위해서는 아동학대 예방교육을 통한 인식개선이 최선책이라는 데 공감하며 예방교육 활성화를 위해 힘쓰기로 했다.ⓒ경북도
    ▲ 경북도는 11일 경북도청에서 개최된 광역아동보호 전담기구에서는 학대예방을 위해서는 아동학대 예방교육을 통한 인식개선이 최선책이라는 데 공감하며 예방교육 활성화를 위해 힘쓰기로 했다.ⓒ경북도

    경북도는 11일 아동보호와 권리강화를 위해 아동학대 피해예방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관계기관 협력을 통해 아동학대에 적극 대응 나선다고 밝혔다.

    이는 정부의 ‘포용국가 아동정책’에 따라 아동복지법이 지난해 10월 개정되면서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수행하던 학대조사업무를 지자체에서 수행하도록 변경하고, 아동보호서비스 제공 정책의 방향이 아동이익 최우선 반영으로 전환됨에 따라 선제대응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현재 7개 시군 16명인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을 33명 늘려 23개 全시군 49명 근무로 확대 배치하며, 아동보호전문요원은 현재 13개 시군 18명에서 19개 시군 24명으로 확대 충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도내 아동학대 대응기관인 광역아동보호전담기구를 경북경찰청, 경북도교육청, 아동보호전문기관 등 6개 기관에서 가정위탁지원센터, 아동복지협회 등을 포함한 10개 기관으로 확대 구성해 위기 아동을 조기에 발굴하는 촘촘한 지역 아동보호체계를 구축한다.

    학대아동의 조기발견을 위해 시군 읍면동 직원과 경찰의 협조를 얻어 8일부터 3개월간 양육환경을 조사하기로 했다.

    이어 도는 재(再)학대 아동에 대한 즉각분리제도가 3월부터 시행됨에 따라 수요가 증가된 일시보호 시설을 경북도내에 설치하기 위해 복지부에 국비지원 건의 등 경북도 차원의 아동일시보호시설 설치도 추진한다.

    이철우 도지사는 “아동권리보호는 지자체장에게 부여된 가장 무거운 책무이므로 경상북도는 아동학대 대응체계 개편이 성공적으로 정착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관련 기관들과 긴밀하게 협력해 위기 아동을 사전에 발굴하고 학대를 근절하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11일 경북도청에서 개최된 광역아동보호 전담기구에서는 학대예방을 위해서는 아동학대 예방교육을 통한 인식개선이 최선책이라는 데 공감하며 예방교육 활성화를 위해 힘쓰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