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호진 부시장 “소규모 모임 자제와 개인방역수칙의 철저한 준수 당부”
  • ▲ 김호진 부시장은 비대면 대시민 브리핑을 통해 18일 0시를 기해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적용한다고 밝혔다.ⓒ경주시
    ▲ 김호진 부시장은 비대면 대시민 브리핑을 통해 18일 0시를 기해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적용한다고 밝혔다.ⓒ경주시
    경주시 김호진 부시장은 17일 대시민 브리핑을 통해 18일 0시부터 31일까지 현재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유지하되 일부시설에 대해서는 완화된 2단계를 적용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정부에서는 전국적으로 하루 500명 가량의 확진자가 나오는 등 재확산 우려가 남아 있음에 따라 비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경주시의 경우 어느 정도 진정세에 접어들었다는 판단에 따른 결정이다.

    완화된 2단계 시행에 따라 포장·배달만 가능하던 카페의 경우 식당과 동일하게 밤 11시까지 운영이 허용되며 밤 11시부터 다음날 새벽 5시까지는 포장·배달만 허용된다.

    밤 9시까지 운영이 허용되던 노래연습장·실내스탠딩공연장·독서실·스터디카페 등은 밤 11시까지 시간이 연장된다.

    운영이 중단됐던 아파트 내 편의시설과 주민센터 문화·교육 강좌 프로그램 등은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 하에 운영이 허용된다.

    목욕장업·오락실·멀티방·이미용업은 시설면적 8㎡ 당 1명 인원 제한에서 4㎡당 1명 제한으로 완화된다.

    종교시설은 비대면으로만 허용되던 정규예배·미사·법회 등이 좌석수의 20% 이내에서는 가능해졌으나 여전히 종교시설 주관 모임과 식사는 금지된다.

    그 외의 시설은 기존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침이 변함없이 적용된다.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식당 등 다중이용시설 5인 이상 예약 및 동반입장 금지, 100인 이상 집합·모임·행사 금지, 유흥시설(단란주점 등) 5종과 파티룸의 집합금지 등의 조치는 그대로 유지된다.

    결혼식장 및 장례식장도 100명 미만 제한조치가 유지되며 숙박시설도 객실 수의 2/3 이내로 예약이 제한된다. 동궁원·화랑마을·국민체육센터 등 국·공립시설도 30% 인원제한 조치가 지속된다.

    시는 이번달에 들어 정신병원과 요양시설, 노인주간보호시설 등 고위험 시설 72개소의 종사자 및 이용자 2766명과 내남교도소 재소자 및 직원 528명을 대상으로 선제적 검사를 실시해 전원 음성판정을 받은 바 있다.

    전국적으로 많은 확진자가 발생한 상주 BTJ센터와 관련해 지역 참석자 43명중 42명에 대한 검사를 실시해 음성판정을 받았으며 연락두절된 1명의 소재를 파악중에 있다.

    김호진 부시장은 “계속되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에도 방역수칙을 잘 지켜주신 시민들께 감사드린다”며 “가족과 지인 등 소규모 모임 자제와 개인방역수칙의 철저한 준수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경주시에서는 이번달 10일 이후 현재까지 3명의 확진자가 발생해 확산세가 다소 누그러진 상황이며 전체 누적 확진자 수는 총 226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