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환경·에너지·수자원, 복지 분야 3월 3일부터 5일까지 접수
  • 대구시는 국토교통부에서 주최하는 2021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함께 참여할 기업‧대학 등을 공개 모집을 실시한다.ⓒ뉴데일리
    ▲ 대구시는 국토교통부에서 주최하는 2021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함께 참여할 기업‧대학 등을 공개 모집을 실시한다.ⓒ뉴데일리

    대구시는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2021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함께 참여할 기업‧대학 등을 공개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민간기업, 대학 등 아이디어(솔루션)를 활용해 도시 전역의 문제 해결에 필요한 종합 솔루션을 발굴‧구축하고 우수 솔루션은 타 지자체 및 해외로 확산하는 사업이다.

    전국 시‧군 지역을 대상으로 하며 예비사업에 선정되는 4개소에는 국비 15억 원이 지원된다. 예비사업 중 대표 솔루션 실증성과 및 사업 계획이 우수한 곳에는 2022년부터 2년간 국비 100억 원이 지원된다.

    올해 대구시는 스마트도시서비스 중 교통, 환경‧에너지‧수자원, 복지 분야에 주안점을 두고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추진할 예정으로 스마트시티 챌린지의 5대 핵심 요소를 감안해 시민이 체감 가능한 혁신적인 솔루션 발굴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기존 지자체 지원사업과 달리 기업‧대학과 지자체가 사업 초기부터 함께 참여하는 방식으로 해당 분야의 아이디어를 가진 민간기업 등의 참여가 가능하다. 대기업의 경우 단독참여는 불가능하고 중‧소기업‧스타트업 파트너사와 함께 참여가 필요하다.

    대구시는 민간기업 등과 더불어 시민들이 스마트시티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발굴하고 이를 사업화해 역외 진출을 도모하는 등 지역 스마트시티 산업 생태계를 더욱 튼튼히 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신청접수는 3월 3일부터 5일 18시까지며, 평가를 통해 선정된 기업 등은 대구시와 공동으로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최종 응모하게 된다.

    신청 등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대구시 홈페이지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궁금한 사항은 대구시 스마트시티과로 문의하면 된다.

    이승대 대구시 혁신성장국장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참여할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민간기업 등의 관심과 적극적 참여를 바란다”며 “대구시가 2021 스마트시티 챌린지 예비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민간기업 등과 협업을 통해 잘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