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회복과 경제도약을 위한 5가지 핵심 추진과제 밝혀전 국민 재난지원금 9~10월경 지급, 코로나19 피해보상 소급적용한 법안으로 조속 처리 건의제2대구의료원 건립, 새로운 대구형 시민참여 방역시스템 구축
  • ▲ 권영진 대구시장이 18일 대구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코로나19 대구 확진자 발생 1년을 맞아 ‘대구시민께 드리는 말씀’을 발표하고 있다.ⓒ뉴데일리
    ▲ 권영진 대구시장이 18일 대구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코로나19 대구 확진자 발생 1년을 맞아 ‘대구시민께 드리는 말씀’을 발표하고 있다.ⓒ뉴데일리

    권영진 대구시장이 코로나19 대구 확진자 발생 1년을 맞아 ‘대구시민께 드리는 말씀’을 발표 하고 대구형 시민참여 방역시스템 구축을 촘촘히 만들어내고 제2대구의료원 건립을 통한 체계적인 방역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백신접종, 안전하고 신속하게 추진

    권 시장은 19일 대구시청에서 대시민담화문을 발표하고 코로나19 극복에 따른 일상회복과 경제도약을 조속히 실현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백신접종과 관련해 “코로나19 조기 종식을 위해 신속하고 안전한 백신접종을 추진할 것”이라며 “만 18세 이상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접종을 차질없이 진행해 11월 초순까지 집단면역이 형성되고 조속한 일상복귀가 가능하도록 신속하고 안전한 백신접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구형 시민참여 방역시스템’을 더욱 촘촘히 구축하고 제2대구의료원 건립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대한민국 국민을 위해 중앙정부와 국회를 향해 경기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촉구해 눈길을 끌었다.

    권 시장은 경기도지사인 이재명식 보편적 복지실현에 대해 “분기별로 25만원 주는 등 1년에 100만원 준다고 하는데 복지국가 지향은 동의하지만, 기본소득을 가지고 하는 것은 정의롭지 않고 미래적이지도 않다”고 지적했다.

  • ▲ 권영진 시장은 ‘대구형 시민참여 방역시스템’을 더욱 촘촘히 구축하고 제2대구의료원 건립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뉴데일리
    ▲ 권영진 시장은 ‘대구형 시민참여 방역시스템’을 더욱 촘촘히 구축하고 제2대구의료원 건립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뉴데일리

    ◇9~10월 사이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건의

    권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집단면역 형성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11월이 코로나19경기 활성화 기폭제가 될 수 있도록 9월에서 10월 사이에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한 차례 지급할 것을 중앙정부에 건의드린다”로 촉구했다.

    정부의 재난지원금과 별도로 지방에서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용의에 대해 “지방정부 재정 여력으로 재난지원금 지원은 정부차원에서 해야 효과가 있다. 경기도에서 전 도민 상대로 10만원을 주니까 1조원이 넘게 든다. 지방정부가 하기에는 부담스럽다. 대구시가 감당해야 할 부분은 세출 구조조정을 위해 해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백신접종으로 집단면역이 어느 정도 형성될 10월말에서 11월초에는 ‘다시 뛰는 대구경북 프로젝트’를 실행해 일상으로의 복귀를 앞당기고 압축적인 경기회복을 달성할 계획이다.

    국회를 향해서도 “코로나19로 경제적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손실은 정부가 반드시 보상해야 하고 그 범위는 2020년 피해를 소급해 적용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소급 적용의 조항을 포함하고 있는 ‘감염병예방관리법 개정안’을 비롯한 현재 국회에서 계류 중인 관련 법안들을 조속히 처리해줄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며 국회의 법안 처리를 강하게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