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 지역 홍수통제 담당할 형산강홍수통제소 신설, 환경부 건의냉천에 다목적관측소 설치해 시범 운영, 정확하고 신속한 홍수예보 가능
  • 지난해 9월 태풍 피해지역(오천 냉천 인덕교)을 방문해 현장 브리핑 중인 이강덕 포항시장.ⓒ포항시
    ▲ 지난해 9월 태풍 피해지역(오천 냉천 인덕교)을 방문해 현장 브리핑 중인 이강덕 포항시장.ⓒ포항시
    포항시는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상이변, 힌남노와 같은 슈퍼 태풍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형산강 홍수통제소 신설을 건의하고, 국가 수문관측망을 확대 설치하는 등 안전 도시 포항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홍수통제소는 매년 반복되는 호우와 태풍으로 인한 홍수 피해 예방을 위해 홍수통제의 중요성이 절실해짐에 따라 1974년 한강홍수통제소를 시작으로 낙동강홍수통제소, 금강홍수통제소, 영산강홍수통제소가 운영 중이다.

    형산강 등 동해안 하천은 낙동강홍수통제소 관할구역이나, 동해안 하천은 남·서해안 하천과 달리 연장이 짧고 경사가 급하며 유량변동계수가 커 홍수 때 수위가 급속히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형산강은 2018년 이후 홍수예보가 매년 발령되는 등 홍수 우려가 증가하고 있고, 형산강, 태화강 등 동해안 하천에는 대규모 주거밀집지역, 국가기간산업, 세계역사유적이 연접하고 있어 국민의 생명과 재산, 산업단지, 문화유산 보호를 위해 독립적 홍수통제 전문기관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시는 동해안 지역(포항시, 경주시, 영덕군, 울진군, 울산광역시) 4951㎢를 관할하는 형산강홍수통제소 신설을 지난달 22일 환경부에 건의했다.

    이어 형산강홍수통제소 신설 건을 경북시장군수협의회 건의안으로 채택해 현재 중앙부처와 경북도에 건의할 예정 중에 있다.

    이와 함께 시는 냉천의 정확하고 신속한 홍수예보를 위해 오천읍 문덕리 문덕3교에 국가 수문관측망인 다목적관측소를 올해 3월 구축 완료해 현재 시범 운영 중에 있다.

    냉천에 설치된 다목적관측소는 국가시설로서 낙동강홍수통제소에서 설치 및 운영하고 있으며 관측소가 정상 운영되면 지속적이고 정밀한 수위, 유속 측정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홍수예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시는 낙동강유역환경청과 협력해 냉천 외 칠성천, 곡강천, 가사천 등 주요 지방하천에도 국가 수문관측망을 장기적으로 확대 설치할 계획이며, 정확한 강우량 측정을 위해 포항지역 강우레이더 설치도 지속해서 건의하고 있다.

    이강덕 시장은 “기후변화가 잦아지고, 자연 재난이 강력해지는 시대에 근본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정확한 예보가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앙부처와 협력해 형산강홍수통제소 신설, 국가 수문관측망 확대 등을 적극 추진해 시민과 기업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도시 포항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