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후난성, 현지 여행사 대표 100여 명이 참가하는 경북관광 설명회 가져청소년 수학여행, 기업체 단체관광단 등 유치에 심혈
  • ▲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에 앞서 지난 27일 베이징에서 열린 제2차 한중 지사성장회의에서 ‘한중 문화관광의 새바람, 경상북도’라는 주제로 직접 경북관광 프리젠테이션을 펼쳤다.ⓒ경북도
    ▲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에 앞서 지난 27일 베이징에서 열린 제2차 한중 지사성장회의에서 ‘한중 문화관광의 새바람, 경상북도’라는 주제로 직접 경북관광 프리젠테이션을 펼쳤다.ⓒ경북도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유커(관광객을 뜻하는 중국어 ‘游客’) 유치를 위해 직접 팔을 걷어 부쳤다.

    경상북도와 경북관광공사는 29일 중국 후난성 창사시 창사쉐라톤호텔에서 경북관광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 이철우 지사는 현지 여행사 대표 100여 명에게 직접 경북관광의 매력에 대해 설명하고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한 맞춤형 세일즈를 펼친다.

    ◇ 이철우 지사, 현장 중시 공격적 관광마케팅 펼쳐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에 앞서 지난 27일 베이징에서 경북을 비롯한 서울, 대구 등 한국 7개 광역단체 시·도지사와 중국 베이징시를 비롯한 12개 지역의 성․시장이 참석한 제2차 한중 지사성장회의에서 ‘한중 문화관광의 새바람, 경상북도’라는 주제로 직접 경북관광 프리젠테이션을 펼쳤다.

    중국 현지에서 여행객을 모집하고 관광상품을 판매하는 여행사 대표들을 도지사가 직접 대면하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지만, 평소 현장을 강조해 온 이 지사 스타일을 볼 때는 특별할 것도 없다는 반응이다. 

    중국은 해외관광객 유치를 위해 공격적으로 뛰어야 할 가장 중요한 현장이기 때문이다.

    ◇ 중국정부 단체관광객 허용 추세, 경북도 발 빠른 행보

    경북도에 따르면 최근 중국정부가 한국단체관광 금지조치를 베이징시와 샹하이시 등 부분적으로 허용하기 시작했다며 향후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2016년 800만 명을 넘어서 역대 최대 인원을 기록했으나, 중국정부의 한한령(限韓令)에 따라 2017년 400만 명 아래로 떨어졌던 중국관광객 역시 점차 회복세를 타고 올 해 5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조심스럽기는 하지만 내년에는 2016년 수준으로 회복할 것이라는 희망 섞인 기대가 나오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중국 현지에서 경북도가 관광설명회를 개최하는 것은 중국관광객을 경북도로 유치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매우 적절하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 ▲ 제2차 한중 지사성장회의 단체 사진 촬영 장면.ⓒ경북도
    ▲ 제2차 한중 지사성장회의 단체 사진 촬영 장면.ⓒ경북도

    ◇ 한국 역사와 문화의 중심, 가장 한국다운 한국 강조

    경북도는 이번 관광설명회에서 중국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준비한 새로운 전략을 충분히 각인시키는데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이철우 지사는 1300년전 신라왕자로 태어나 당나라로 건너가 안휘성 구화산에서 등신불이 된 김교각 스님, 시진핑 국가주석이 한중문화교류의 상징으로 극찬한 최치원 선생 등 중국인들의 관심을 유발할 경북도의 인물을 소개하는데 치중했다.

    또 경북도가 역사와 문화에서 대한민국의 중심이며, 한국문화의 원형이자 가장 한국다운 한국이라는 점을 직접 강조할 계획이다.

    ◇ 어렵게 마련한 기회, 놓치지 말고 확대해야

    이번 설명회는 경북도와 자매결연을 맺은 중국 후난성 정부와 주우한(駐武漢) 한국총영사관이 함께 준비했다는 점도 눈에 띈다.

    이철우 지사는 천 시엔춘 후난성 여유청장과 김영근 총영사에게 한중 관광교류 활성화에 대한 감사패를 전달한다.

    정부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하는 중국의 특수성을 고려할 때 향후 경북도가 중국 관광객을 타깃으로 추진해 온 의료관광, 수학여행단, 축구 등 청소년 스포츠 교류에 있어 후난성 정부의 실질적 도움을 기대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철우 지사는 “이번 설명회는 최근 한중관계 개선에 따라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중국관광객 유치를 위해 매우 어렵게 마련한 만큼 놓칠 수 없는 중요한 기회”라면서 “앞으로 중문 관광안내판 정비, 메뉴판 개선 등 중국관광객을 위한 편의제공을 지속적으로 정비하는 한편 중국, 일본, 베트남 등 해외 현지에서 추진하는 직접 마케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