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왕산, 얼음골, 고택체험 등 즐길거리 즐비
  • ▲ 청송에는 15개의 고택이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중으로, 그중 덕천마을에 있는 송소고택과 송정고택, 청원당이 대표적이다.ⓒ청송군
    ▲ 청송에는 15개의 고택이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중으로, 그중 덕천마을에 있는 송소고택과 송정고택, 청원당이 대표적이다.ⓒ청송군

    청송군이 답답한 도시를 벗어나고 싶은 도시민들로부터 최고 여름휴가 여행지로 주목받고 있다.

    산소의 맑고 깨끗한 이미지와 울창한 푸른 숲의 이미지를 결합시킨 ‘산소카페 청송군’이라는 브랜드를 가진 청송군은 전국 최고의 청정지역으로 손꼽히고 있다.

    특히 미세먼지로 고통 받는 현대인들에게 쉼과 힐링을 제공하는 산소카페 청송군의 테마 가득한 여름휴가 명소들을 소개해 본다.

    ◇청송 고택체험 인기몰이

    우선 먼저 바쁜 일상 속 북적임을 피해 여유로운 휴가를 만끽하고 싶다면 청송 고택 체험을 빼놓을 수 없다.

    청송에는 15개의 고택이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중으로, 그중 덕천마을에 있는 송소고택과 송정고택, 청원당이 대표적이다.
     
    송소고택은 우리나라에서 현존하는 99칸짜리 고택 중 하나로 고택체험과 떡메체험, 다도체험, 사과따기체험 등 청송 특색을 살린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숙박객들에게 농촌관광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이곳은 ‘한국관광의 별’ 체험형 숙박시설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송소고택과 나란히 위치한 송정고택과 청원당은 공동으로 고택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은 체험 외에도 음악회를 통해 고즈넉한 고택에서 국악과 풍류음악 공연을 즐길 수 있고 전통문화체험도 관광객의 인기를 끌고 있다.

  • ▲ 청송군 주왕산면에 위치한 얼음골은 한 여름철 섭씨32도 이상만 되면 돌에 얼음이 끼는 곳으로, 계곡의 골을 따라 시원한 바람이 불고 시원한 생수가 솟아난다.ⓒ청송군
    ▲ 청송군 주왕산면에 위치한 얼음골은 한 여름철 섭씨32도 이상만 되면 돌에 얼음이 끼는 곳으로, 계곡의 골을 따라 시원한 바람이 불고 시원한 생수가 솟아난다.ⓒ청송군

    또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명소 24개 중 8개를 보유한 주왕산 국립공원은 여름에도 많은 등산객의 발길이 이어지는 곳으로 유명하다. 요즘 같은 불볕더위에는 한국관광공사가 걷기 여행길로 선정한 주왕산계곡코스(대전사~용추폭포, 2.2km)를 추천한다.
     
    특히 청송자연휴양림, 주왕산국립공원 상의오토캠핑장, 수달캠핑장 등에서는 푸른 소나무가 뿜어내는 피톤치드를 듬뿍 마시며 몸과 마을을 제대로 힐링할 수 있는 곳들이다.
     
    ◇물놀이 장소로도 제격
    대규모 놀이시설을 갖춘 워터파크도 좋지만 바위가 미끄럼틀이 되어주는 계곡에서의 물놀이도 청송에서 경험할 수 있다.

    청송군 주왕산면에 위치한 얼음골은 한 여름철 섭씨 32도 이상만 되면 돌에 얼음이 끼는 곳으로, 계곡의 골을 따라 시원한 바람이 불고 시원한 생수가 솟아난다.

    이밖에 편안한 물놀이 장소로는 청송읍 소재지의 현비암 강수욕장이 유명한데 국민안전처로부터 국내 5대 물놀이 안전장소로 선정된 바 있다. 이곳에는 주말에는 황금 메기잡기체험, 어린이 물총놀이, 징검다리 건너기 행사도 진행돼 인기 만점의 물놀이 장소이다.

  • ▲ 청송군 안덕 다슬기잡기 체험 장면.ⓒ청송군
    ▲ 청송군 안덕 다슬기잡기 체험 장면.ⓒ청송군
    게다가 강수욕장 옆에서는 혹서기 이색 마라톤대회도 열린다. 8월 11일 태행산 임도와 소나무숲길을 달리는 산악마라톤대회인 ‘청송사과 트레일런’은 봄·가을에 치중된 기존 마라톤대회와는 달리 1년 중 가장 더운 시기에 개최돼 물놀이와 피서를 겸해 마라톤을 즐길 수 있는 이색 대회다.
     
    청송에는 먹거리도 빼놓을 수 없는 코스이다. 삼복더위를 물리칠 최고의 보양식인 약수닭백숙이 있는데 달기약수탕과 신촌약수탕에서 나오는 탄산 약수와 여러 가지 약재를 넣어 푹 고아 기운을 살려주고 청송에 오면 꼭 먹어야할 음식이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울창한 숲,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간직한 산소카페 청송군은 대한민국 최고의 여름 휴양지”라며 “청정한 자연환경은 물론 볼거리, 먹거리, 체험거리가 즐비한 청송에서 가족과 함께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보기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