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남부내륙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 설명회 개최
  • ▲ 지난 7일 오전 고령군 대가야문화누리관에서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열린 남부내륙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에서 고령군민들은 국토부가 제시한 철도노선안에 강하게 반발했다.ⓒ고령군
    ▲ 지난 7일 오전 고령군 대가야문화누리관에서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열린 남부내륙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에서 고령군민들은 국토부가 제시한 철도노선안에 강하게 반발했다.ⓒ고령군

    지난 7일 오전 고령군 대가야문화누리관에서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열린 남부내륙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에서 고령군민들은 국토부가 제시한 철도노선안에 강력 반발했다.

    이날 국토교통부 등은 고령군 덕곡면 백리, 노리, 옥계리를 통과하는 노선으로 변경해 발표해 고령군민의 강력 반발을 샀다.

    국토교통부와 다산컨설턴트가 공개한 초안에는 당초 예비타당성 조사 노선과 달리 고령군 덕곡면 백리, 노리, 옥계리를 통과하는 노선으로 변경돼 발표됐다.

    이러한 초안이 나오자 역사 유치에 공을 들인 고령군민과 덕곡면 주민들은 강력 항의하며 반발했다.

    이는 고령역유치위원회와 고령군민이 2년에 걸쳐 국토부에 건의한 내용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노선 주변으로 가옥과 축사 등이 위치해 있어 덕곡면 주민들은 고스란히 삶의 터전을 잃어버릴 뿐 아니라 곳곳에 위치한 대가야의 역사‧문화 자산을 잃어버릴 위기에 몰렸다고 반발했다.

    주민들은 “고령군 청정지역인 덕곡면 주민들의 삶의 터전보다 국립공원이 더 중요하냐”며 당초의 가야산국립공원을 터널화하는 예비타당성노선(안)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현재 거론되는 역사위치 또한 남부내륙균형발전이라는 경제적, 합리적, 친환경적 측면에서 고려할 때 과연 평가서 상의 합천 역사와 성주 수륜면 위치가 합당한지, 또 해인사를 비롯한 고령·성주·거창의 장기 발전적 기여와 방문객 증가 등의 경제성과 효율성을 제대로 검토 하였는지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국토부 관계자는 “변경된 노선에 대해 기재부의 예비타당성조사결과를 토대로 경북지역에 역사 설치를 위해 정거장1 위치가 정해졌다는 해명으로 일관했으며 검토하겠다”는 말만 되풀이 했다.

    한편, 전문가가 참석한 환경영향평가 초안 설명회에서 국토부와 삼보기술단 등 설명회 관계자들은 저수지와 집단 가옥과의 거리도 파악하지 못하는 등 부실한 평가와 설명으로 군민들의 원성을 샀다.

    향후 고령군민들은 남부내륙철도 노선(안) 반대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노선 철회 투쟁 등을 이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