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초로 디지털·비대면으로 개최됐음에도 주목할 성과 기록
  • ▲ 대구시는 미국 현지시간 기준 1월 11일부터 14일까지 디지털 전시회로 개최된 CES2021 전시회에 총 33개사 규모의 공동관으로 참가, 340만 달러 상당의 수출 계약 성과를 이뤄냈다.ⓒ대구시
    ▲ 대구시는 미국 현지시간 기준 1월 11일부터 14일까지 디지털 전시회로 개최된 CES2021 전시회에 총 33개사 규모의 공동관으로 참가, 340만 달러 상당의 수출 계약 성과를 이뤄냈다.ⓒ대구시

    대구시는 미국 현지시간 기준 1월 11일부터 14일까지 디지털 전시회로 개최된 CES2021 전시회에 총 33개사 규모의 공동관으로 참가해 340만 달러 상당의 수출 계약 성과를 올렸다.

    세계 최대 규모의 IT 전시회인 CES(Consumer Electronics Show)가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라 전면 디지털로 전환해 개최된 가운데, 대구시는 참가 기업들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자체적인 비대면 글로벌 마케팅 추진 등으로 참가 기업을 지원했다.

    이러한 마케팅 지원의 일환으로 ‘CES 2021 디지털 대구공동관 비대면 수출상담회’가 지난 1월 12일에서 13일까지 2일간 대구 엑스코에서 열렸다.

    (재)대구테크노파크 모바일융합센터(센터장 김희대)와 스포츠융복합산업지원센터(센터장 이재훈), 대경로봇기업진흥협회(회장 김창호) 등을 통해 모집된 지역의 기업들은 사전에 매칭된 50여 개 바이어들과 이틀간 총 256건의 상담을 진행했다.

    중국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라이브 방송으로 참가기업들의 제품 홍보를 진행한 가운데, 라이브 방송 동시 접속자수가 1만1600명을 기록하는 등 반응이 뜨거웠다.

    이번 CES 디지털 대구공동관에 참가한 33개 기업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진행된 비대면 상담으로 현재까지 총 480여 건, 6270만 달러가량의 수출상담을 진행했으며 340만 달러의 계약 체결 성과를 거뒀다.

    이외에 참가기업 대표들이 판단하는 계약 가능 예상 금액도 2300만 달러 정도로 추산되고 있어 추가적인 계약 성과 창출도 예상된다.

    하드디스크 구동 및 전기자동차 모터의 부품을 취급하는 ㈜성림첨단산업(대표 공군승)의 경우 전시회 상담을 통해 미국의 A社 와 334만 달러 규모의 공급 계약을 체결, 이번 참가사 중 가장 큰 성과를 거뒀다.

    증강현실을 이용한 아동 교육용 AR콘텐츠를 취급하는 (주) 디지엔터테인먼트(대표 백재성)는 싱가포르 IT 기업인 DEWBIZ PTED社로부터 3D 스케치 플랫폼을 3만 2천 불 규모로 수출, 싱가포르 현지 교육 관련기관과 영유아 어린이집에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ICT융합 의료기기 회사인 ㈜인트인(대표 김지훈)은 중국의 ‘우시가인터과기유한공사(无锡佳因特科技有限公司)’로부터 중국 인증허가 획득 즉시 먼저 3만 달러 규모의 거래를 통해 중국 온라인 시장 진출을 추진하기로 하였으며, 동남아시아 기반의 투자사로부터 투자 계약도 추진하기로 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홍의락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대구시의 이름을 걸고 참가한 지 5년째가 되는 올해 CES가 가장 예측 불가능한 전시 환경이었다. 비대면 상황에서도 성과를 이뤄낸 지역 기업에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지역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