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기반 평생학습 활성화 주도할 시민 리더 양성
  • ▲ 구미시(시장 장세용)는 지난 25일 오후 1시 구미첨단의료기술타워 2층 대강당에서 학습자 45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8기 마을평생교육지도자 양성과정’을 개강했다.ⓒ구미시
    ▲ 구미시(시장 장세용)는 지난 25일 오후 1시 구미첨단의료기술타워 2층 대강당에서 학습자 45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8기 마을평생교육지도자 양성과정’을 개강했다.ⓒ구미시

    구미시(시장 장세용)는 지난 25일 오후 1시 구미첨단의료기술타워 2층 대강당에서 학습자 45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8기 마을평생교육지도자 양성과정’을 개강했다.

    이번 교육과정은 3월 25일부터 기초과정으로 시작, 매주 목‧금요일 총 15회차로 진행된다. 6월 3일부터 심화과정 10회차를 계획 중이다.

    교육은 대구대학교 김남선 교수 특강을 비롯해 학계 전문가와 현장 전문가를 초빙해 평생학습에 대한 기본개념과 마을평생학습 프로그램 개발, 운영 등 실무 위주의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마을평생교육지도자는 지역주민, 학습자 중심의 평생학습 문화 확산과 마을별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시민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평생학습 준전문가로 2009년부터 215명이 양성됐다. 이들은 시민을 위한 다양한 시 연계사업, 자체 공모사업 등을 수행하며 평생학습도시 구미의 숨은 조력자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박은희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인사말에서 “민간주도 평생학습 추진과 시민들이 배움의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마중물의 역할을 마을평생교육지도자들이 해줘야 한다”며 한사람의 낙오도 없이 교육 이수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