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전 학년 실시간 쌍방향 수업,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까지
  • ▲ 경북교육청은 4월부터 연중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저녁 7시 초등 학습지원 플랫폼‘온학교’를 운영한다고 밝혔다.ⓒ경북교육청
    ▲ 경북교육청은 4월부터 연중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저녁 7시 초등 학습지원 플랫폼‘온학교’를 운영한다고 밝혔다.ⓒ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은 4월부터 연중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저녁 7시 초등 학습지원 플랫폼‘온학교’를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온학교’는 학생 주도성 신장과 학습권 보장을 위한 경북교육청 초등 온라인 학습지원 플랫폼으로, 모든 수업을 실시간 쌍방향으로 운영하며 학년별 주요 학습 내용 되돌아보기를 지원한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결손 해소를 위해 상시·선택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유튜브 ‘온학교’ 채널 구독자수 6900명, 영상 조회수 70만 뷰 등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교육 분야 정부혁신 과제 최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올해는 지난 4일부터 학기 중, 방학 중, 새 학년 준비 과정 등 연중 상시로 운영하며,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까지 희망하는 학생은 별도 회원가입 없이 어디서나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다.

    1~2학년은 학년 성과 발달 단계를 고려해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국어,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운영하며, 특히 수요일은 한글과 읽기 수업, 목요일은 창의 놀이 수학으로 학생들이 재미있게 공부하면서 기초학력도 탄탄하게 다질 수 있다.

    3~6학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수렴해 국어, 사회, 수학, 과학 교과에서 영어 교과까지 실시간 수업으로 운영한다.

    온학교는 교육과정과 교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원격수업 전문성까지 갖춘 112명의 교실수업 크리에이터 교사들이 참여해 수업 방법과 내용을 공유하고, 1:1멘토링, 수석교사 모니터링 등으로 온학교 수업 내실화에 힘쓰고 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온학교 교사로 활동하는 봉황초 교사 최은주는 “얼굴도 모르는 학생들이 저녁 7시마다 꼬박꼬박 참여하는 것을 보면 힘이 나고, ‘공부가 재미있어요’, ‘아이의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라는 학생, 학부모님들의 말 한마디에 큰 보람을 느끼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는 소감과 의지를 전했다.

    이양균 유초등교육과장은 “온학교는 학생의 주도성 신장과 기초·기본 학습력 향상뿐만 아니라 오미크론으로 인한 등교 중지 학생의 대체학습 제공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온학교 교사로 활동하는 선생님들께 감사드리며, 모든 학생의 완전한 교육회복을 위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