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개 시·군 대상, 3연속 수상 쾌거 2022년도 종합청렴도 도내 최고점 획득
  • ▲ 성주군은 경상북도에서 23개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2년 시·군 청렴 및 자체 감사활동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3년 연속 수상의 기쁨을 거뒀다.ⓒ성주군
    ▲ 성주군은 경상북도에서 23개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2년 시·군 청렴 및 자체 감사활동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3년 연속 수상의 기쁨을 거뒀다.ⓒ성주군
    성주군은 경북도가 23개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2년 시·군 청렴 및 자체 감사활동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3년 연속 수상 성과를 거뒀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평가 점수와 자체 감사 활동 실적을 바탕으로 평가가 한 것으로, 성주군은 지난해에도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도내 군부 중 최고점으로 2등급을 달성했다.

    이번 수상은 취약 기간 특별감사, 사전컨설팅 등 예방적 자체 감사 활동과 정기감사를 통한 수범사례 공유 등 조직 스스로 쇄신을 통한 청렴 문화 정착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온 결과로 풀이된다. 

    올해 성주군은 종합청렴도 상위권 유지를 위해 매년 추진해오던 청렴 시책을 강화하고 취약분야에 대한 체계적 원인분석을 통한 대응으로 실효성 높은 부패방지제 추진에 더욱 속도를 낼 예정이다. 

    민관 협동을 강화해 관행적 행정문화를 타파하고 부패 취약분야에 대한 사전감찰 및 시책 추진으로 내·외부 청렴체감도를 높일 예정이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청렴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결과 청렴 평가에서 잇따라 좋은 결과를 거두어 만족스럽다”며 “올해는 강화된 직원들의 청렴 역량을 바탕으로 취약분야에 대한 맞춤형 대책을 수립해 조직 내·외부 모두에게 투명하고 신뢰받는 군청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