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다양한 목소리 담아내 시민 친화형으로 대폭 개선쌍방향 소통행정 위한 ‘열린시장실’ 강화
  • ▲ 경산시(시장 조현일)는 민선8기 출범 1주년을 맞아 시민들이 다양한 시정 소식을 편리하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 홈페이지를 새롭게 개편해 7월 6일부터 정식 서비스를 제공한다.ⓒ경산시
    ▲ 경산시(시장 조현일)는 민선8기 출범 1주년을 맞아 시민들이 다양한 시정 소식을 편리하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 홈페이지를 새롭게 개편해 7월 6일부터 정식 서비스를 제공한다.ⓒ경산시
    경산시(시장 조현일)는 민선8기 출범 1주년을 맞아 시민들이 다양한 시정 소식을 편리하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 홈페이지를 새롭게 개편했다.

    새로운 홈페이지는 지난 6일 정식 서비스 제공에 들어갔고 이에 앞서 시는 지난 2월부터 경산시민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와 부서 의견 조회 등 의견 수렴을 통해 다양한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시는 분산된 유사 정보들을 모아 주제별로 정리·배치하고, 시민들이 더욱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메인화면을 정비했고 다양한 기능 개선 등 시민들의 목소리 그대로를 이번 개편에 담아냈다.

    시민들이 시 정책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청책토론회’ 코너를 개설하고, ‘일자리 종합포털’을 개편하여 청년과 경력 단절 여성 등에게 채용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시 축제, 공연 등 문화행사를 월별로 확인할 수 있는 ‘문화달력’을 신설하고, 시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종합민원실 현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민원인 대기 현황’을 제공하는 등 소통행정을 적극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이다.

    이외에 시정 소식을 발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소통 채널(경산시 공식 SNS, 시정뉴스, 경산소식지)을 메인화면에 추가해 시민과 함께 소통하는 공감형 홈페이지를 만드는 데 방점을 뒀다.

    새롭게 개편된 ‘열린시장실’을 통해 민선8기 시정목표와 비전, 공약사항을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 제공하고 ‘발로 뛰는 시장’에서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생생한 현장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조현일 경산시장은 “이번 홈페이지 개편으로 행정이 우리 시민들에게 한 발 더 다가서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능 개선을 통해 홈페이지가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모든 시민이 함께하는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