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왼쪽부터 신경외과 김효창 주임과장, 김재민 진료과장.ⓒ포항성모병원
    ▲ 왼쪽부터 신경외과 김효창 주임과장, 김재민 진료과장.ⓒ포항성모병원
    포항성모병원 신경외과 김효창·김재민 과장이 뇌혈관외과학회 인증심사에서 뇌혈관외과 인증의를 받으며 전문 능력 갖추었음을 증명했다.

    뇌혈관외과 인증의 제도는 전문의의 진료역량을 평가하고, 역량을 유지하기 위해 지난 2023년 대한뇌혈관외과학회에서 도입해 생겼다.

    뇌혈관외과 인증의는 뇌혈관외과 분야에서 많은 지식과 경험을 축적해 양질의 전문적 뇌혈관 수술을 수행할 수 있고, 주요 수술(뇌동맥류결찰술, 뇌동정맥기형제거술, 뇌혈관문합술, 외과적혈전제거술)을 일정기준이상을 수행한 의사에게만 자격이 부여된다.

    뇌혈관질환의 치료는 혈관내시술 및 외과적수술, 방사선수술 및 약물치료 등이 유기적으로 관여해야한다. 각 분야에서의 치료경험과 지식이 환자의 치료방법 및 예후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최근 포항성모병원에서는 최신 방사선 선형가속기 바이탈빔을 도입해 출혈 및 통증 없이 수술로서는 치료하기 어려운 부위까지 방사선뇌수술(뇌혈관기형, 뇌수막종, 전이성뇌종양 등)을 할 수 있게 됐다.

    이로서 포항성모병원 신경외과는 뇌혈관질환, 뇌종양치료시 시술 및 수술은 물론 방사선 선형가속기 등 다양한 치료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

    김효창 주임과장은 “뇌혈관외과 분야에서 상급종합병원급 역량을 갖춰 앞으로도 지역민들께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