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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부권 신공항 건설이 차기 총선의 ‘블랙홀’로 떠오를 것이 확실시된다.
지난 19일 영남권 5개 시도지사가 ‘신공항 건설 타당성 조사용역’을 합의한데 따라 경제타당성 등 입지여부가 총선직전 내지 총선 직후 발표될 공산이 커졌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빠르면 2월 중 신공항 용역기관 입찰공고를 거친 후 용역기관을 선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용역기관도 단수일 경우 재입찰을 거칠 수밖에 없어 용역기관 선정 등 준비에만 두 달 정도가 소요될 전망이다.
용역기간은 시도지사 합의대로 1년을 한도로 할 경우 차기 총선이 치러지는 2016년 4월 전후에 딱 맞아떨어지게 되는 것.
이에 따라 신공항 건설은 총선정국을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당장 총선 직후 발표된다면, 대구와 경북, 부산 총선 후보들이 너나없이 자기 지역이 유리하다고 떠들 것이 뻔하고 일부 후보들은 입지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는 강경발언이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정부 발표가 상당기간 늦어질 수 있고 총선정국의 최대 악영향이 될 것이 뻔하다.
이에 따라 지역 내에서는 신공항 입지여부 등 정부의 발표가 총선 전에 있어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비등해지고 있다.
현재 서병수 부산시장 등은 총선 후 발표가 적절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고, 실제로 정부에서도 총선 후 발표 가능성이 다분해 이같은 우려가 현실이 될 것이라는 불안이 일고 있다.
자칫 지난 19대 총선에서 신공항 무산이 최대 이슈가 된 것과 똑같은 현상이 빚어질 것이라는 우려가그 그것이다.
지난 2011년 3월 이명박 정부 당시 신공항이 경제타당성이 없다는 이유로 무산되면서 대구경북 지역에서는 신공항 무산에 따른 지역정치권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졌고 거리투쟁까지 나서는 등 지역여론이 급속도로 냉각된 적이 있다.
이에 이듬해인 2012년 4월 총선에 신공항 무산이 총선 블랙홀 양상을 보이면서 총선물갈이의 단초가 된 적이 있어 이번 신공항 입지결정 등이 총선의 최대이슈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그래서 나온다.
이에 대해 남부권 신공항추진위원회 강주열 위원장은 21일 “영남권 5개 시·도지사 협의회에서 우여곡절 끝에 입지타당성조사 착수 등 제반사항을 정부에 일임하기로 합의한 것은 1300만 영남인의 열망과 염원을 반영한 것”이라며 “국토교통부는 남부권신공항 입지타당성조사를 2월중에 착수하고, 내년 4월 총선으로 인해 신공항 문제가 더는 정쟁에 휘말리지 않도록 연내에 입지선정 결과를 내 놓아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