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신공항추진위 총선전 발표, 부산시장 총선 후 발표되어야 각자 주장
  • ▲ 사진은 지난 19일 영남권 5개시도지사들이 남부권 신공항 입지용역 타당성 조사에 합의하고 손을 맞잡고 있는 모습.ⓒ대구시 제공
    ▲ 사진은 지난 19일 영남권 5개시도지사들이 남부권 신공항 입지용역 타당성 조사에 합의하고 손을 맞잡고 있는 모습.ⓒ대구시 제공

    남부권 신공항 건설이 차기 총선의 ‘블랙홀’로 떠오를 것이 확실시된다.

    지난 19일 영남권 5개 시도지사가 ‘신공항 건설 타당성 조사용역’을 합의한데 따라 경제타당성 등 입지여부가 총선직전 내지 총선 직후 발표될 공산이 커졌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빠르면 2월 중 신공항 용역기관 입찰공고를 거친 후 용역기관을 선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용역기관도 단수일 경우 재입찰을 거칠 수밖에 없어 용역기관 선정 등 준비에만 두 달 정도가 소요될 전망이다.

    용역기간은 시도지사 합의대로 1년을 한도로 할 경우 차기 총선이 치러지는 2016년 4월 전후에 딱 맞아떨어지게 되는 것.

    이에 따라 신공항 건설은 총선정국을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당장 총선 직후 발표된다면, 대구와 경북, 부산 총선 후보들이 너나없이 자기 지역이 유리하다고 떠들 것이 뻔하고 일부 후보들은 입지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는 강경발언이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정부 발표가 상당기간 늦어질 수 있고 총선정국의 최대 악영향이 될 것이 뻔하다.

    이에 따라 지역 내에서는 신공항 입지여부 등 정부의 발표가 총선 전에 있어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비등해지고 있다.

    현재 서병수 부산시장 등은 총선 후 발표가 적절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고, 실제로 정부에서도 총선 후 발표 가능성이 다분해 이같은 우려가 현실이 될 것이라는 불안이 일고 있다.

    자칫 지난 19대 총선에서 신공항 무산이 최대 이슈가 된 것과 똑같은 현상이 빚어질 것이라는 우려가그 그것이다.

    지난 2011년 3월 이명박 정부 당시 신공항이 경제타당성이 없다는 이유로 무산되면서 대구경북 지역에서는 신공항 무산에 따른 지역정치권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졌고 거리투쟁까지 나서는 등 지역여론이 급속도로 냉각된 적이 있다.

    이에 이듬해인 2012년 4월 총선에 신공항 무산이 총선 블랙홀 양상을 보이면서 총선물갈이의 단초가 된 적이 있어 이번 신공항 입지결정 등이 총선의 최대이슈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그래서 나온다.

    이에 대해 남부권 신공항추진위원회 강주열 위원장은 21일 “영남권 5개 시·도지사 협의회에서 우여곡절 끝에 입지타당성조사 착수 등 제반사항을 정부에 일임하기로 합의한 것은 1300만 영남인의 열망과 염원을 반영한 것”이라며 “국토교통부는 남부권신공항 입지타당성조사를 2월중에 착수하고, 내년 4월 총선으로 인해 신공항 문제가 더는 정쟁에 휘말리지 않도록 연내에 입지선정 결과를 내 놓아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