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계연구원 곽봉섭 박사팀과 공동 바이오칩 개발 연구
  • ▲ 계명대 의과대학 의용공학과 허윤석 교수팀과 한국기계연구원 대구융합기술연구센터 곽봉섭 박사팀은 전이암 세포 분리 바이오칩 개발에 성공했다(왼쪽은 허윤석 교수, 오른쪽은 곽봉섭 박사).ⓒ계명대
    ▲ 계명대 의과대학 의용공학과 허윤석 교수팀과 한국기계연구원 대구융합기술연구센터 곽봉섭 박사팀은 전이암 세포 분리 바이오칩 개발에 성공했다(왼쪽은 허윤석 교수, 오른쪽은 곽봉섭 박사).ⓒ계명대

    계명대 의과대학 의용공학과 허윤석 교수팀과 한국기계연구원 대구융합기술연구센터 곽봉섭 박사팀은 전이암 세포 분리 바이오칩 개발에 성공했다.

    이 연구결과는 수력학(Hydrodynamic) 기반의 혈중 종양 세포 분리용 바이오칩 개발 연구 결과를 계측 및 계측장비 분야의 세계적 권위지인 ‘Sensors and Actuators B: Chemical’에 실렸다.

    혈액 속에 존재하며 체내를 순환하는 극소수의 종양 세포 (CTCs, Circulating Tumor Cells) 검출은 암의 조기 진단 및 맞춤형 치료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기존 방식으로는 극미량의 전이암세포를 포집하기 위해서는 대다수의 혈액 세포를 제거하는 복잡한 전처리 과정이 필요하며 처리속도가 느린 한계가 있었지만, 이번 연구로 개발된 바이오칩은 전처리 과정이 필요 없이 전혈(Whole blood)을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혈구 세포 제거 및 98% 이상의 암세포를 회수할 수 있다.

    또 현재까지 보고된 혈액의 최고 처리속도는 140μl/min(분당 마이크로리터)였지만, 이 기술을 이용하면 250μl/min 처리속도를 구현할 수 있는데다 기존 세계최고수준 대비 1.8배의 처리속도를 가짐으로서 혈액 내 세포 분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됐다.

    이 성과는 지역 대학의 불리한 입지를 극복한 학연 간 공동연구 성공적 모델로 특히 석사과정 학생이 상위 10% 이내의 세계적 권위지에 논문의 제 1저자가 된 것은 다른 학생들의 귀감이 될 만한 것으로 평가된다.

    한편 이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의과학분야 (MRC) 선도연구센터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기계연구원 주요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연구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