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CH, 미래도시오픈이노베이션센터‧오픈이노베이션빅데이터센터 개소
  • ▲ 포스텍 미래도시연구센터 오픈이노베이션빅데이터센터 개소식 테이퍼 커팅 장면.ⓒ포스텍
    ▲ 포스텍 미래도시연구센터 오픈이노베이션빅데이터센터 개소식 테이퍼 커팅 장면.ⓒ포스텍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총장 김도연)이 미래도시 연구를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

    POSTECH 지난 24일 미래도시 구축을 위한 연구와 협력을 전담하는 미래도시연구센터(이하 FOIC· Future City Open Innovation Center)와 빅데이터를 수집, 관리해 교육과 연구, 창업에 활용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빅데이터 센터(이하 OIBC·Open Innovation Big Data Center)를  오픈했다.

    개소식에 참석한 이강덕 포항시장은 축사를 통해 “대한민국 산업화를 이끌어 온 포항은 뛰어난 혁신역량을 보유한 포스텍이 대학 울타리를 넘어 도시로 나와 미래를 만들어 가야 할 때이다”며 “포항시 미래도시로 나아가는데 두 센터가 공헌해주길 바라며 세계를 넘어 지역과 함께하는 대학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미래 도시란,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AI 등 IT 기술이 에너지, 건축, 헬스케어, 환경 기술과 결합되어, 생활 편의를 높이고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와 재난 대응을 할 수 있는 도시를 말한다.

    아랍에미리트의 마스다르시티, 영국의 글래스고, 독일의 베를린, 덴마크의 코펜하겐 등이 미래 도시 구축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POSTECH에 문을 연 두 센터 모두 미래 도시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기술이 집약된다는 점은 물론, 개방형 혁신, 오픈 이노베이션을 기반으로 교육과 연구, 창업을 연결하는 ‘허브’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POSTECH은 가치창출대학으로서의 실행방안 중 하나로 오픈이노베이션 센터 구축에 공을 들여왔다.

    POSTECH의 오픈이노베이션 센터는 대학의 연구인프라를 바탕으로 앵커기업을 대학캠퍼스에 끌어들이고, 대학, 기업과 함께 커나갈 수 있는 벤처기업을 육성하며 일자리와 경제 가치 창출을 도모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번에 개소한 FOIC와 함께 이미 바이오 분야에서도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 구축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FOIC는 글로벌 스마트시티 건설과 운영 솔루션 산업을 선도할 지능형 도시혁신기술 연구를 수행한다. UX(사용자 경험), 서비스공학이나 산업수학, 금용, 에너지, 환경 등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연구인만큼, 산업경영공학과를 비롯해 창의IT융합공학과, 수학과 등 다양한 전공의 교수들과 부설연구소가 협력한다.
     
    이미 지난 상반기에는 포항시청사와 포항역 이전으로 방문객이 감소하고 있는 포항시 중앙동 일대를 스마트시티로 재생하는 프로젝트를 마무리해 주차 등 교통수단의 개선과 도심의 활기를 되찾을 수 있는 방안을 발표한 바 있으며, 현재는 포항시와 의성군의 스마트시티 전략을 연구하고 있다.

    현재는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전력에너지 수요 예측 및 최적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빅데이터와 AI를 이용해 전력 수요와 발전을 예측해 에너지 효율화는 물론, 재난 대응에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POSTECH FOIC는 대학이 위치한 지곡단지를 스마트시티 기술의 테스트베드로서 활용해, 미래 도시 모형을 실제로 적용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높은 성장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다.

    또, 기업, 연구기관과 협동해 미래 도시의 솔루션을 구현, 최종적으로는 미래 도시 사업을 해외에 수출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