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53.6% 유수율을 85%까지 향상시키며 블록시스템 구축노후관 교체, 유지관리시스템 구축 등 시설현대화 예정
  • ▲ 군위군은 지난 14일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K-water·사장 이학수)와 함께 사업소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군위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의 시작을 알렸다.ⓒ군위군
    ▲ 군위군은 지난 14일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K-water·사장 이학수)와 함께 사업소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군위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의 시작을 알렸다.ⓒ군위군

    군위군이 노후 상수도 현대화를 위해 ‘군위군 상수도 현대화사업소’를 개소했다.

    군은 지난 14일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K-water·사장 이학수)와 함께 사업소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군위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의 시작을 알렸다.

    군위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은 2019년부터 2023년까지 군위군의 사업구역 내 유수율을 53.6%에서 85.0%까지 끌어올려 건강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군은 국비를 포함해 총사업비 196억원을 투입, 물 전문기관인 한국수자원공사에 위탁해 올해부터 2023년까지 상수관망 도면 전산화, 유지관리시스템 구축, 노후 상수관망 정비 등 수도시설 현대화에 나선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지방상수도 유지·관리비용과 수돗물 생산비용을 낮춰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영만 군위군수는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은 누수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방지하고 주민 물 복지 향상을 위한 필수적인 사업”이라며 “한국수자원공사의 상수도 운영 경험과 전문 기술을 활용해 누수로 인한 경제적 손실과 주민불편을 최소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개소식에는 김영만 군위군수, 군위군의회 심칠 의장, 김동진 한국수자원공사 경북본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