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권관문공항재추진본부 “통합신공항·가덕도 신공항 모두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해야” 지역 정치권 “도움될 게 없다”
  • ▲ 24일 오후 남부권관문공항재추진본부가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데일리
    ▲ 24일 오후 남부권관문공항재추진본부가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데일리

    최근 국토부에서 국무총리실로 이관된 김해신공항을 두고 대구경북 시도민이 들끓는 와중에 남부권 관문공항으로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과 부산울산경남 가덕도 신공항 추진 모두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예상된다.

    대구공항 관련 시민단체인 남부권관문공항재추진본부(상임대표 김형기)는 24일 오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남부권관문공항재추진본부는 “김해신공항은 안전성·확장성·환경성 면에서 관문공항이 될 수 없으므로 백지화되는 게 맞다. 하지만 가덕도 공항 추진은 밀양이냐 가덕도냐 일 때 이야기다. 밀양 추진이 엎어진 상태서 가덕도 공항만 추진되면 항공수요 분할로 관문공항이 될 수도 없고 대구 부산 모두 공멸하게 될 것”이라며 “대구통합신공항과 가덕도 신공항 둘 다 중단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남부권 관문공항은 영호남 전체를 포괄하는 남부권 물류 활성화로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지점에 입지해야한다”며 입지 선정 전면 재검토를 주장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군위·의성 두 군데 중 한 곳으로 연내 대구통합신공항 부지 결정을 앞 둔 시점에 시민단체의 이 같은 주장은 “도움될 게 없다”는 지적이다.

    대구시와 경북 의성군, 군위군 등이 연내 부지 확정을 앞두고 준비 절차에 돌입한 만큼 시기적절하지 않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대구경북 내에서 힘을 합쳐도 모자란 상태다. 더욱이 부지 선정 결과를 앞두고 대구경북은 물론 의성과 군위 모두 상생을 꾀하는 시점에 시민단체의 이같은 전면 재검토 주장이 과연 시도민에게 도움될 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지난 20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영남권 5개 지자체 중 대구경북을 제외한 오거돈 부산시장·송철호 울산시장·김경수 경남도지사와 김해신공항 적정성을 총리실로 이관하는 데 합의한 것을 두고 대구·경북내 강한 반발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예정된 인도네시아 출장을 미루고 오는 28일 통합신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대구시의회 통합신공항 건설 특별위원회도 25일 오후 영남권 신공항에 대한 정치적 이용 시도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예고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