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기 한울원전민간환경감시기구 감시위원’ 위촉현황보고 및 부위원장 등 선출의 건 논의
  • ▲ 한울원전민간환경감시위원회가 지난 12일 제57차 임시회를 열고 감시위원 위촉식을 가졌다.ⓒ울진군
    ▲ 한울원전민간환경감시위원회가 지난 12일 제57차 임시회를 열고 감시위원 위촉식을 가졌다.ⓒ울진군

    한울원전민간환경감시기구(위원장 군수 전찬걸)는 지난 12일 제57차 임시회를 개최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전찬걸 군수(위원장), 울진군 공무원 및 한울원전 관계자 등 4명의 당연직 위원과 지역 발전과 환경, 원자력분야 전문가 및 관계자 16인 등 총 20인으로 구성된 제9기 감시위원 위촉식을 가졌다.

    주요 안건으로 한울원전민간환경감시기구 현황 보고, 부위원장 선출의 건, 운영위원 선출의 건, 기타 토의 및 보고 등의 내용이 다뤄졌다.

    한울원전민간환경감시기구는 위원회 산하에 민간환경감시센터가 있으며, 감시센터는 원자력발전소 주변의 환경 및 방사선 안정 등에 대한 조사·분석·평가를 주요 업무로 하는 전문 민간단체이다.

    감시센터는 환경 방사선 측정과 조사 분석을 위해 환경시료 중 감마동위원소를 분석하는 감마핵종분석시스템, 환경시료 중 전 베타 및 방사능을 분석하는 저준위알파·베타 계수기 등 5종의 측정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또 환경 시료 전처리를 담당하고 있는 방사화학실험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원자력 발전소의 고장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주변 환경의 변화 여부도 상시적으로 확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