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학생들 서로 대화하며 위로와 격려로 공감대 형성
  • ▲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미래라이프융합대학(학장 김문섭) 프레이리성인학습지원센터(센터장 김진숙)는 지난 6일 미래라이프융합대학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또래상담프로그램 ‘우리 서로 고민을 나눠보자’를 운영했다.ⓒ대구한의대
    ▲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미래라이프융합대학(학장 김문섭) 프레이리성인학습지원센터(센터장 김진숙)는 지난 6일 미래라이프융합대학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또래상담프로그램 ‘우리 서로 고민을 나눠보자’를 운영했다.ⓒ대구한의대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미래라이프융합대학 프레이리성인학습지원센터(센터장 김진숙)는 지난 6일 미래라이프융합대학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또래상담프로그램 ‘우리 서로 고민을 나눠보자’를 운영했다.

    또래상담프로그램(Learner by Learner)은 비슷한 연령대와 경험 및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성인학습자들이 전문 상담 프로그램을 이수한 후 또래 성인학습자의 고민을 도와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를 통해 성인학습자 또래 간 정서적 교감을 통한 공감대형성과 실천적 도전정신 및 학업 동기부여 강화 등 대학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서다.

    또래상담프로그램은 ▲기초상담기법 ▲상담의 필요성 및 상담기술의 실제 ▲상담교육심화과정 ▲상담기술법 ▲실제상담 사례를 통한 교육을 했다.

    또래상담프로그램을 수료한 학생 박찬욱은 “과 대표로서 성인학습자들이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고충으로 일·학습 병행에 어려움을 많이 느낄 때 해줄 수 있는 역량이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또래상담프로그램을 통하여 같은 재학생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진숙 프레이리성인학습지원센터장은 “코로나19로 성인학습자들의 학교생활 흥미도 저하와 심리적인 어려움 등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또래상담 프로그램으로 전문가보다 재학생들 서로 대화를 하면서 위로와 격려로 공감대 형성과 긍정적인 심리효과를 가져올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