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확대 통해 아이디어 발굴 및 사업화 올인새마을세계화재단, 바이오산업연구원 등 대학과 공동운영 추진
  • 경상북도가 권한, 예산, 아이디어 및 데이터 자원 등을 민간과 공유하는 혁신도정 플랫폼 ‘넷북(Net-Buk)’구축에 나선다.ⓒ경북도
    ▲ 경상북도가 권한, 예산, 아이디어 및 데이터 자원 등을 민간과 공유하는 혁신도정 플랫폼 ‘넷북(Net-Buk)’구축에 나선다.ⓒ경북도

    경상북도가 권한, 예산, 아이디어 및 데이터 자원 등을 민간과 공유하는 혁신도정 플랫폼 ‘넷북(Net-Buk)’구축에 나선다.

    넷북은 네트워크 경북을 축약한 신조어로 민간의 다양한 주체들이 각종 정책기획, 설계 단계부터 공동 참여하는 새로운 행정 시스템이다.

    이철우 도지사가 강조해 온 ‘연구중심 혁신도정’이 넷북으로 구체화되면서 일하는 방식까지 크게 달라진다.

    당장 실과별로 대학·연구기관 등과 함께 혁신적 아이디어를 발굴할 연구단을 운영하고 일부 출자출연기관은 과제 협력 수준을 넘어 공동운영까지 나아간다는 계획이다.

    경북도는 도청 공직자들과 전문가들의 분석을 통해 현재 도정이 처한 문제를 △정보소외와 아이디어 한계 △지역 혁신역량 응집력 미약 △문제해결능력 부족 △공감능력 부족으로 규정하고 외부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행정에 접목하는 △넷북 연구단, 출자출연기관과 대학 등의 운영을 공유하는 △넷북 공동운영, 복합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문제해결 플랫폼 Qs, 도민이 행정에 바라는 바를 쉽고 간편하게 제안하고 소통할 수 있는 △넷북샵을 단계적으로 구축하기로 했다.

    부서별로 설치될 ‘넷북 연구단’은 기존 전문가들과 함께 소장파 교수, 현장전문가, 학생 등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지역혁신 역량 보유자를 보강해 아이디어를 발굴한다.

    연구단은 정형적인 기존 위원회와 달리 비대면, 비정형, 소규모 회의를 통해 아이디어 도출 가능성을 높이고 민간에서 제안한 사업의 시행과정을 공동 모니터링하며 성과에 합당한 인센티브도 부여하기로 했다.

    경북도는 올해 아이디어 필요성이 높은 부서부터 넷북 연구단을 구축하고 내년에 기타 부서로 확장할 방침이다.

    출자출연기관의 경우 업무 전문성이 높은 대학, 기업 등 혁신기관과 공동운영에 나서는 등 획기적 협력모델을 구축한다. 이 같은 ‘운영공유’는 출연출자기관 공동운영형, 인사교류형, 프로젝트형 등으로 크게 나누며 각 기관과 대학 등의 협의에 따라 구체화될 계획이다.

    도청과 민간 사이에 전문가 채용 및 인사교류를 확대하는 ‘권한공유’와 넷북 연구단 제안사업 중 도민의 호응이 높은 사업을 예산안에 반영하는 형태의 ‘예산공유’도 추진되며, 과학기술 분야는 물론이고 문화예술 분야 등에서도 기자재를 공동활용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자원공유’와 데이터 센터 구축 및 개방을 통해 창업을 지원하는 ‘Data공유’도 추진한다.

    아이디어 융합형 문제해결 Qs 플랫폼은 모든 분야의 넷북 연구단을 투입해 복합적 문제에 대한 입체적 해결방안을 디자인하는 것으로 경북도는 Qs가 기능적으로 분할된 행정조직의 한계를 전문가 융합 방식으로 보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래세대인 학생들의 의견 수렴을 위한 경로로 활용하기 위해 교육청 등 관계기관과도 협력을 추진하고 도민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와 정책실명제, 소요비용 지원 등도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예정이다.

    이처럼 경북도가 정책공급자 중심의 관료제 모델에서 탈피하는 넷북 플랫폼 행정을 추진하는 것은 ‘국민참여활성화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는 중앙정부보다 한발 앞선 것으로 향후 도정의 중심축이 될 MZ세대(1980~90년대생)가 익숙한 네트워크 방식 행정으로 신속하게 전환하는 의미를 가진다. 

    경북도는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넷북 플랫폼 구축에 나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내년도 예산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며, 올해에는 혁신역량을 보유한 대학과 함께 산학연관 응집성이 높고 파급효과가 큰 8대 분야 68개 과제를 선정해  우선 추진하기로 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경북도는 민간과 함께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해 가면서 지역사회의 신뢰를 구축하고 소통하는 개방형 플랫폼으로 전환할 것”이라며 “아이디어를 빠르게 발굴하고 실천하는 유연한 행정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