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 ▲ 구미시(시장 김장호)는 5월 4일 오후 2시, 금오산도립공원 대주차장 내 구미시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김장호 구미시장, 김영식 국회의원, 안주찬 구미시의회 의장과 도·시의원 및 기관·단체장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장식을 열었다.ⓒ구미시
    ▲ 구미시(시장 김장호)는 5월 4일 오후 2시, 금오산도립공원 대주차장 내 구미시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김장호 구미시장, 김영식 국회의원, 안주찬 구미시의회 의장과 도·시의원 및 기관·단체장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장식을 열었다.ⓒ구미시
    구미시(시장 김장호)는 4일 금오산도립공원 대주차장 내 구미시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김장호 구미시장, 김영식 국회의원, 안주찬 구미시의회 의장과 도·시의원 및 기관·단체장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장식을 개최했다.

    로컬푸드란 지역에서 생산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를 지역에서 소비함으로써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먹거리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구미시 로컬푸드 직매장’은 2019년에 농림축산식품부 직매장지원사업에 선정돼 국비 5억 원을 지원받아 총사업비 18억1000만 원을 들여 지상 2층, 연면적 567㎡ 규모로 건립했다. 

    주요시설로 1층에는 로컬푸드 직매장, 농가 소포장실, 사무실, 2층에는 공유부엌과 교육장으로 구성돼 있다. 

    ‘구미시 로컬푸드 직매장’은 구미먹거리통합지원센터(이사장 김장호)에서 2028년까지 위탁·운영되고, 개장 첫해인 올해는 일평균 매출 600만 원을 목표로 월 120명 이상의 농가가 150만 원 이상을 받을 수 있는 월급 받는 농부를 육성할 계획이다.

    이에 280농가를 조직화해 9차례의 기획생산교육을 통한 농산물과 가공품 300여 가지를 발굴했으며, 소비자 회원 모집도 꾸준히 증가추세에 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지속가능한 농업의 실현과 지역 먹거리를 바탕으로 한 관계시장의 창출로 다양한 일자리를 만들어 새로운 희망으로 가득한 구미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미시 로컬푸드 직매장의 영업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로 출하농가와 소비자 회원등록은 누리집 홈페이지나 전화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