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퓨처엠-포스텍-포항제철공고, 이차전지 전문인재양성 및 기술경쟁력 강화연구·설계부터 공정운영까지 산업계 수요 맞춤 분야별 인력양성으로 K-배터리 경쟁력 강화포스코 퓨처엠, 포스텍 등과 손잡고 이차전지 영 마이스터 인재 육성 협력이차전지 특화단지 추진 도시 ‘포항’ 이차전지 세계 최고 인프라 ‘강점’
  • 아래줄 왼쪽 세번째부터 김남일 포항시 부시장, 김준형 포스코퓨처엠 대표이사, 김무환 포스텍 총장, 이성열 제철공업고등학교 교장, 김일만 포항시의회 부의장.ⓒ포항시
    ▲ 아래줄 왼쪽 세번째부터 김남일 포항시 부시장, 김준형 포스코퓨처엠 대표이사, 김무환 포스텍 총장, 이성열 제철공업고등학교 교장, 김일만 포항시의회 부의장.ⓒ포항시
    포항시는 23일 포항시청 대회의실에서 포스코퓨처엠, 포스텍, 포항제철공고와 이차전지 전문인력 양성 및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김남일 포항시 부시장, 김일만 시의회 부의장, 김무환 포스텍 총장, 김준형 포스코퓨처엠 대표이사, 이성열 포항제철공업고등학교장을 비롯해 기업 임직원 및 학교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협약은 첨단기술 집약의 결정체인 이차전지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려면 지역 내 산‧학‧관이 협력체계를 구축해 산업계 수요에 맞는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포항시·포스코퓨처엠·포스텍·포항제철공업고등학교는 이차전지 산업 전문인력 양성 및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상호협력 및 지원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포항시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학력별‧수준별 인력양성을 본격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포스텍은 수준 높은 연구 설계를 할 수 있는 석‧박사급 핵심 연구인력 양성, 제철공고는 현장실무 능력을 갖춘 공정인력 양성을 위해 적극 나서기로 했다.

    세계 최고 수준의 포스텍은 이차전지 분야 영 마이스터 인재 육성을 위해 지역 마이스터고인 포항제철공업고등학교와 함께 현장형 실무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에 상호 협력해 나갈 계획으로 포항은 직무에 따른 다양한 이차전지 인력 육성이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배터리 핵심 소재인 양극재와 음극재를 함께 생산하는 기업인 포스코퓨처엠은 현재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에 2만4000평 규모의 음극재 공장을 가동 중에 있다.

    음극재 공장 증설을 위해 5000억 원, 양극재 핵심 원료인 황산니켈 및 전구체 생산을 위한 합작법인 1조2000억 원 등 총 1조7000억 원을 추가 투자할 계획이다.

    영일만산단에도 3조3000억 원 규모의 양극재 생산공장을 올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완공할 예정으로 포스코퓨처엠은 앞으로 지역 인재 채용 확대를 위해 적극 노력키로 했다.

    한편, 포항은 지난해 양극재 생산량 15만 톤으로 국내외 생산량 1위를 기록했다.

    지역 내 이차전지 기업들의 폭발적 성장과 대규모 투자 등으로 2030년까지 연간 양극재 약 100만 톤 생산, 매출 70조 달성으로 현재 2000명 수준인 고용을 1만5000명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김남일 부시장은 “K-배터리 경쟁력을 높이려면 인력양성이 필수이며 기업에서 요구하는 차세대 이차전지 소재 지역 특화형 인재 양성으로 세계 시장에서 기업들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