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언제나 환영..경로당 상시 개방 추진야외 일자리 사업 일시 중단
  • ▲ 성주군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 독거노인 등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들을 생활지원사와 읍면 돌봄 담당자를 지정해 정기적인 방문, 안부전화 등을 실시하고 있다.ⓒ성주군
    ▲ 성주군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 독거노인 등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들을 생활지원사와 읍면 돌봄 담당자를 지정해 정기적인 방문, 안부전화 등을 실시하고 있다.ⓒ성주군
    성주군은 연일 계속되는 폭염으로부터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다각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누구나 언제나 환영, 경로당 상시 개방 추진

    우선 군은 무더위 쉼터로 지정된 경로당을 회원이 아닌 누구나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도록 각 경로당에 안내문을 부착하고, 경로당 관리자들에게 관련 내용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경로당 행복선생님들이 수시로 방문해 폭염대비 안전 수칙 등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폭염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야외 일자리 사업 일시 중단

    노인일자리와 장애인일자리 중 야외활동 사업을 오는 8월 11일까지 일지 중단한다. 대상은 노인일자리의 재활용품질개선 활동 외 2개 사업과 장애인 복지일자리 사업 참여자 800여 명이 해당된다.

    실내 참여자에 대해서도 냉방기 가동 여부 등 근무 환경을 점검하고 적절한 휴식시간 제공과 충분한 수분 섭취를 안내하는 한편, 햇볕차단 모자와 양우산, 생수, 쿨스카프 등 폭염대비 용품을 지급해 근로자들의 안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 ▲ 폭염특보 발효에 따른 성주군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에 따라 가족지원과 직원들은 안전 관리에 공백이 생길 수 있는 주말에 근무조를 편성해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사진은 폭염대책 회의 장면.ⓒ성주군
    ▲ 폭염특보 발효에 따른 성주군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에 따라 가족지원과 직원들은 안전 관리에 공백이 생길 수 있는 주말에 근무조를 편성해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사진은 폭염대책 회의 장면.ⓒ성주군
    영유아에서 노인까지 폭염에서 안전하게!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 독거노인 등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들을 생활지원사와 읍면 돌봄 담당자를 지정해 정기적인 방문, 안부전화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보호자 연락처를 확보하고 비상연락망을 구축하여 위기 상황에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중증장애인 등 돌봄이 필요한 장애인 가정을 정기적으로 방문하고 상시모니터링을 통해 폭염으로부터 장애인을 보호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군은 또 관내 12개소 어린이집에서는 350명 재원 아동을 대상으로 폭염 및 물놀이 안전교육을 실시해 온열질환 증상 설명, 응급상황 발생 시 조치 요령 등 폭염에 취약한 영유아들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 ▲ 성주군은 햇볕차단 모자와 양우산, 생수, 쿨스카프 등 폭염대비 용품을 지급해 근로자들의 안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성주군
    ▲ 성주군은 햇볕차단 모자와 양우산, 생수, 쿨스카프 등 폭염대비 용품을 지급해 근로자들의 안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성주군
    폭염에서 다문화가정도 함께 지켜요

    폭염은 다문화가족에게도 예외가 없기에 성주군은 다문화가족 방문지도사들을 통해 매일 다문화가정을 찾아 안전을 확인하고, 외국어로 된 온열질환 예방가이드를 나누워 주며 폭염대비 건강수칙을 안내하고 있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어르신, 아동, 장애인 등 모든 군민들이 올 여름 폭염으로 안전하고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며 “군민들께서도 야외활동 자제하는 등 폭염 예방 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실 것”을 당부했다.

    한편 폭염특보 발효에 따른 성주군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에 따라 가족지원과 직원들은 안전 관리에 공백이 생길 수 있는 주말에 근무조를 편성해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취약 계층 관리, 비상 상황 대비 등 주말에도 폭염으로부터 군민들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