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공공이 절반씩 부담하는 적금식 ‘성인축하금 제도’ 도입 제안영덕 4개 고교, 일반계 통합, 강구정보고는 축구특성화 고교로 개편 촉구
  • ▲ 경상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황재철 의원(영덕, 국민의힘)은 10월 20일 제342회 임시회 도정질문을 통해 경북도의 특색 있는 인구정책 개발을 강조하며, 이철우 도지사와 임종식 교육감에게 다양한 대응 정책을 제안하고 추진을 촉구했다.ⓒ경북도의회
    ▲ 경상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황재철 의원(영덕, 국민의힘)은 10월 20일 제342회 임시회 도정질문을 통해 경북도의 특색 있는 인구정책 개발을 강조하며, 이철우 도지사와 임종식 교육감에게 다양한 대응 정책을 제안하고 추진을 촉구했다.ⓒ경북도의회
    경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황재철 의원(영덕, 국민의힘)은 20일 제342회 임시회 도정질문을 통해 경북도의 특색 있는 인구정책 개발을 언급하며 이철우 도지사와 임종식 교육감에게 다양한 대응 정책을 제안하고 추진을 촉구했다.

    이날 도정질문에서 황 위원장은 “둘째부터 부모와 공공이 절반씩 부담하여 성인이 되는 만 19년 동안 매월 적립하면 적금액에 따라 1억2000에서 2억5000만 원의 목돈을 성인이 됐을 때 수령할 수 있다”며 성인축하금제도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불가피한 인구감소에 대응해 이제 경상북도의 행정체제도 개편을 논의할 시기라면서 “경상북도를 동해안권, 북부권, 남부권으로 분리하는 단층제 행정체제로의 개편을 논의해야 한다”며 이 도지사가 전국 시·도지사와 함께 논의에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영덕군의 발전을 위한 병곡면 일대 평야지역 농지의 개발규제 완화 필요성을 역설하며 “동해안 관광자원 개발을 위해서는 이 지역의 불필요한 규제를 개선해야 민간자본 유치 등 대규모 투자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임종식 교육감에 대한 질의에서는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이 시·군과 교육지원청의 협업을 통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청년들이 지방에 정착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가 교육문제 이기에 지방소멸대응기금도 교육기반 조성을 위해 교육지원청과 자치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추진되어야 한다”고 임 교육감이 적극적으로 협업추진에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이날 도정질문을 마친 황재철 위원장은 “인구감소·지방소멸 문제는 도와 교육청이 반드시 일심동체가 되어 대응해야 한다”며 예산결산특별위원장으로서 다시 한번 관계기관의 협력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