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안전에 대한 시민우려 커, 보건환경원구원 적극적 역할 당부
  • ▲ 대구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위원장 김재우)는 15일 대구의료원과 보건환경연구원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대구시의회
    ▲ 대구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위원장 김재우)는 15일 대구의료원과 보건환경연구원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대구시의회
    대구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위원장 김재우)는 15일 대구의료원과 보건환경연구원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대구의료원 감사에서는 장애인 고용현황, 의료장비 활용실적, 병상가동률, 야간 소아청소년과 운영 등 의료원의 주요 현안 사항들을 점검하고 지역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책임성과 신뢰성 제고를 위한 노력을 당부했다.

    김태우 부위원장(수성구5)은 9월 기준 대구의료원의 장애인 고용률이 의무고용비율에 미치지 못하는 점을 꼬집으며 장애인 고용률 제고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주문했다. 아울러,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실적 저조를 지적하며 지역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의료원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재용 위원(북구3)은 의료원 기능보강을 위해 구입한 최신 의료장비들의 사용률이 낮은 이유를 따져묻고, 최근 운영인력 부재로 고가장비 방치 논란이 있었던 디지털혈관조영촬영장치의 사용실태에 대해서도 점검했다. 

    정일균 위원(수성구1)은 대구의료원의 의약품 및 각종 부자재와 장례식장 음식 등의 구매절차에 대해 점검하고, 일부 계약건은 경쟁입찰이 무색할 정도로 동일 업체가 계속 수행하고 있다라며, 개선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하중환 위원(달성군1)은 올 8월부터 시행 중인 소아청소년과 야간진료 실적이 생각보다 낮다라고 지적하고 홍보강화 등 개선책 마련을 주문했다. 아울러 대구의료원 내방객 편의를 위해 운영 중인 셔틀버스도 이용률이 낮아 노선개선 등 보완책 마련이 필요함을 지적했다. 

    한편 이어진 보건환경연구원 감사에서는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조사 보고서 미게시, 소 럼피스킨병 발병현황 및 대응, 계명대학교 기숙사 빈대 출몰 등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현황사항과 관련 질의와 대책마련 촉구가 있었다. 

    김태우 위원은 올해 보건환경연구원의 총 농·수·축산물 및 가공식품 방사능 검사 추진 실적 대비,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에 실제로 게시되어 있는 ‘유통 수산물 및 식품 등에 대한 방사능 안전성 조사 보고서’에 담긴 검사실적이 미비한 것을 질타하며 나머지 검사실적을 포함한 보고서도 조속히 게시해 시민들의 우려를 덜어줄 것을 주문했다.

    이재숙 위원은 보건환경연구원의 전문교육 추진실적 및 관련 기관과의 네트워킹 구축 사례 등을 점검하고 추후 보건환경연구원의 역량 및 위상 제고를 위해 폭넓은 대외활동 및 홍보 등 다각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정일균 위원은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마약과 관련 보건환경연구원의 업무 범위에 대해 질의하고 마약 오남용 및 예방을 위한 보건환경연구원의 적극적인 역할 모색 필요성을 강조했다.

    하중환 위원은 최근 발생한 계명대학교 기숙사의 빈대 출몰사건과 관련 보건환경연구원의 역할과 대응체계에 대해 질의했다. 

    이어 황순자 위원은 경북 보건환경연구원이 시행 중인 ‘보건·환경 분석기기 마이스터 아카데미’를 사례를 들며, 이공계 인재양성과 청년 취업역량 강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해당 사업을 대구 보건환경연구원도 적극 검토해 볼 것을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