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난 15일 성주군청 1층 대강당에서 열린 학술대회 장면.ⓒ성주군
    ▲ 지난 15일 성주군청 1층 대강당에서 열린 학술대회 장면.ⓒ성주군
    성주군은 성주의 안산인 성산을 군민들이 품으로 되찾기 위한 첫걸음으로 성산 되찾기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지난 15일 성주군청 1층 대강당에서 열린 이번 학술대회는 ‘성주 성산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이라는 주제로 성주군이 (사)한국성곽학회에 의뢰해 학계의 전문가들이 성주의 고고·역사적 배경과 성산에 위치한 성산성의 학술적 가치를 조명하고 반환 이후의 정비와 활용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성주 성산성은 성주 성산동 고분군과 함께 1963년 국가지정문화재인 사적으로 지정됐지만, 1966년 군부대의 설치로 사적에서 지정해제돼어 일반인들은 접근할 수 없는 곳이 되어 지금까지 성산성의 규모와 정확한 형태 등 그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학술대회는 이병환 성주군수의 환영사와 성주군의회 김성우 의장의 축사 및 정희용 국회의원의 축전이 이어 ‘성주지역의 역사·고고학적 배경’, ‘성주 성산성의 학술적 가치’, ‘성주 성산성 반환 이후의 정비 및 활용대책’이라는 3개의 대 주제하에 9개의 주제 발표와 종합토론으로 진행됐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앞으로 대구공항 이전과 관련된 사항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하루빨리 성산을 되찾고자 하는 성주 군민들의 염원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