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택시 운영, 고령자 복지주택 건립, 파크골프장 확충사업 큰 호평
  • ▲ 구승회 대한노인회 경주시지회장(오른쪽)과 주낙영 경주시장이 2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수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경주시
    ▲ 구승회 대한노인회 경주시지회장(오른쪽)과 주낙영 경주시장이 2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수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경주시
    경주시(시장 주낙영)는 (사)대한노인회가 주관하는 제3회 노인복지대상에서 기초자치단체 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24일 밝혔다.

    대한노인회 노인복지대상은 어르신을 위해 공헌하고 숭고한 경로효친 정신으로 노인복지 향상을 위해 기여한 지방자치단체에게 주는 상이다.

    경주시는 올해 ‘즐겁고 편안한 노후생활 보장’이라는 목표 아래 다양한 복지정책을 펼치며 노인복지 체감도를 높였다.

    어르신들이 체감할 수 있는 어르신 무료택시 제도를 경북도 내 최초로 도입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노력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또 지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 연속 국토부 주관 고령자 복지주택 공모사업에 선정돼 어르신들의 330세대 행복보금자리를 확보 한 점을 인정받았다.

    이어 다양한 일자리와 사회활동 지원을 통해 어르신들의 소득을 보장하는 노인일자리 사업은 지난해 보다 5.8% 늘어난 3588개로 확대했다.

    내년까지 총 35억 원을 투입해 △시내권(경주파크골프 제2구장) 18홀 △서경주(건천) 9홀 △동경주(양남, 월성원자력본부 추진) 18홀 △남경주(외동) 9홀 △북경주(안강) 9홀 등 총 63홀을 확충하는 파크골프장 조성사업은 모범사례로 평가됐다.  

    등록경로당 633곳에 70억 원 예산을 투입해 운영비 지원, 시설 환경개선, 행복도우미 지원 등 대표적인 경로당 활성화 사업은 심사위원들의 이목을 끌었다.

    주낙영 시장은 “우리사회의 뿌리이자 버팀목인 어르신들이 행복하고 건강해야 자녀들이 안심하며 살아갈 수 있다”며 “앞으로도 편안한 노후생활 위한 어르신 복지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