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R국가산단 유치, APEC 정상회의 유치 도전, 도심 관광·상권 활성화 등 인정대릉원 입장료 폐지, 대릉원 미디어아트는 대표적인 우수사례로 평가
  • ▲ 주낙영 시장(오른쪽)이 15일 한국지역신문협회 경북협의회 정기총회에 참석해 경북도 지방자치 대상을 수상 후 김현관 한국지역신문협회 경북협의회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경주시
    ▲ 주낙영 시장(오른쪽)이 15일 한국지역신문협회 경북협의회 정기총회에 참석해 경북도 지방자치 대상을 수상 후 김현관 한국지역신문협회 경북협의회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경주시
    주낙영 경주시장이 15일 경북 의성에서 ‘2023 경상북도 지방자치 대상(행정부문)’을 수상했다.

    한국지역신문협회 경북협의회가 수여하는 이번 시상은 행정, 의정, 사회공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이룬 인물을 선정해 시상하는 상이다.

    주 시장은 △소형모듈원자로(SMR) 국가산업단지 유치 △차세대 첨단과학 혁신도시 조성 △APEC 정상회의 유치 도전 △도심 관광‧상권 활성화 등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2025년 준공 예정인 문무대왕과학연구소와 함께 ‘서플라이 체인(Supply Chain)’을 구축해 SMR 수출시장을 선점할 소형모듈원자로(SMR) 국가산업단지 유치를 높이 평가했다.

    여기에 차세대 첨단과학 혁신도서 조성을 위해 지난 3년간 900억 규모의 산업부 공모사업에 △차량용 첨단소재 성형가공 센터 △탄소 소재 부품 리사이클링 센터 △e-모빌리티 배터리 통합관제 허브 센터 등 3개가 선정돼 내년 10월까지 차례로 완공되는 점이 큰 호평을 얻었다.

    또 △2022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1등급 달성 △공약이행평가 3년 연속 최우수(SA) 등급 △예산 2조원 시대 진입 등은 도시 품격 상승을 위한 노력으로 인정받았다.

    올해 최고 이벤트인 대릉원 입장료 전면 폐지와 천마총 발굴 50년을 기념해 열린 ‘대릉원 미디어아트’는 대표적인 우수 사례로 평가됐다.

    여기에 대릉원과 황리단길에 집중된 관광객들을 중심상가로 유인하기 위해 펼쳐진 불금예찬과 중심상권 동행 행사를 비롯한 경주문화관1918 활성화는 경주 관광 외연을 시내 전역으로 확장시켰다. 또한 민선8기 1주년을 맞아 각 분야별 평가에서는 59건의 기관표창을 받는 등 역대 최다 수상기록을 갈아 치웠다.

    시는 내년도 푸른 용의 해를 맞아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를 통해 관광객 4천만 명 시대를 활짝 열어 국제 관광도시로 우뚝 서는 동시에 세계적인 MICE 산업도시로 위상을 드높일 계획이다.

    주낙영 시장은 “경주시가 시민들과 함께 지난 1년간 이룬 성과를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2024년 갑진년에는 2025  APEC 정상회의를 반드시 유치해 세계 속의 경주의 위상을 드높이고 원전과 미래차 산업을 연계한 차세대 첨단과학 혁신도시를 구축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