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과 겨울방학 중 각 6시간 안전보건교육, 집합교육으로 실시
  •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지난 22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총 9회에 걸쳐 도내 공․사립 학교 1000여 교에 근무하는 급식종사자 3142명을 대상으로 ‘급식종사자 겨울방학 중 정기 안전보건교육 연수’를 진행한다.ⓒ경북교육청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지난 22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총 9회에 걸쳐 도내 공․사립 학교 1000여 교에 근무하는 급식종사자 3142명을 대상으로 ‘급식종사자 겨울방학 중 정기 안전보건교육 연수’를 진행한다.ⓒ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지난 22일부터 2월 2일까지 총 9회에 걸쳐 도내 공·사립 학교 1000여 교에 근무하는 급식종사자 3142명을 대상으로 ‘급식종사자 겨울방학 중 정기 안전보건교육 연수’를 실시한다.

    급식종사자 등 현업업무종사자는 연간 24시간의 ‘정기안전보건교육’을 이수해야 하지만, 학교 급식종사자의 경우 학기 중 바쁜 급식업무 수행과 방학 중 비근무에 따라 안전보건교육 수강에 현실적 어려움이 존재했다.

    이에 경북교육청은 급식종사자의 교육 수강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여름과 겨울방학 중 각 6시간의 안전보건교육을 집합교육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교육생들의 편의성을 고려하해현장 수요조사를 거쳐 구미, 경주, 안동 등 3권역으로 나눠 진행하며, 강사진은 △근골격계질환 예방 전문 강사 △경상북도교육청 안전관리자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경영교육부 직원 등으로 구성해 교육의 전문성을 강화했다.

    박동필 교육안전과장은 “사람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고(Human error)는 전체 사고의 85%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산업안전보건교육은 안전사고 예방의 근간이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직종별 양질의 교육 기회를 확대하는 등 산업재해 예방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