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준 환경부 차관, 블루밸리산단 현장 점검 및 간담회 가져미래 녹색 전략산업 애로사항 청취하고 민관 협력방안 논의
  • ▲ 경북도청 전경.ⓒ경북도
    ▲ 경북도청 전경.ⓒ경북도
    임상준 환경부 차관이 29일 경상북도 이차전지 산업생태계 현황을 점검하고 사용후 배터리산헙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참석을 위해 포항을 방문했다.

    이날 임상준 환경부 차관은 포항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에 있는 포스코퓨처엠 음극재 공장과 사용후 배터리 자원순환 클러스터 용지, 경북TP 이차전지 종합관리센터를 차례대로 살펴봤다.

    임 차관은 국내유일 인조흑연을 원료로 음극재를 생산하는 포스코퓨처엠공장을 방문해 현장을 둘러보고 공장 관계자들과 간담했다.

    포스코퓨처엠 음극재 공장은 최종재까지 완전 국산화가 가능해 작년 말 중국의 흑연 수출통제 조치에도 인조흑연을 100% 생산해 주목받은 공장이다.

    이어 총 489억을 투입해 2025년 상반기에 준공하는 ‘사용후 배터리 자원순환 클러스터’ 용지를 방문해 앞으로의 개발 일정을 듣고 현장 상황을 점검했다.

    진흥시설과 연구시설로 구성하는 사용후 배터리 자원클러스는 재활용기술 실증 테스트베드 구축, 배터리 성능 및 안전성 시험평가와 인증을 비롯해 녹색금융 지원, 재활용 전문인력양성 등 국가 사용후 배터리산업의 통합 지휘소 기능을 수행한다.

    이어서 가진 간담회에서 경북도는 이차전지 첨단전략산업특화단지로 지정된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에 유례없는 이차전지 기업들의 투자가 이어지고 있어 공업용수 확보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건의했다.

    임상준 환경부 차관은 “전기차, 에너지저장장치(ESS)의 핵심인 이차전지는 화석연료를 대체하고 에너지 사용을 효율화하는 녹색산업의 열쇠이자 재활용 가치가 매우 높은 미래 폐자원”이라며 “특화단지 내 용수공급 방안과 녹색 정책금융 지원 등 이차전지 산업을 녹색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지원방안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정우 경북도 메타버스과학국장은 “사용 후 배터리산업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친환경 자원순환 체계 구축과 이차전지 산업의 든든한 공급망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도시광산이다. 경북의 미래 녹색 전략산업으로 적극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